<2018 국학 월례강좌>

‘국학과 민족주의 만나다’를 주제로 ‘2018 국학 월례강좌’가 매월 한 차례씩 열리고 있습니다. 우리사회가 민족통일이라는 커다란 시대적 소명을 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학과 민족주의는 거의 백안시되고 있는 실정에서 절박한 마음들을 모아 기획된 강좌입니다. 이 강좌는 (사)국학연구소와 21세기민족주의포럼이 공동 주최하고 통일뉴스가 후원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주

(12강) 김동환 “홍익인간.접화군생은 지고지선의 인류애”

(11강) 강철구 “신자유주의 무너지면 민족.민족주의 가치 커질 것”

(10강) 김치관 "분단으로 단절된 동학.국학은 민족통일운동의 원천"

(9강) 정영훈, ‘통일을 위한 중심이론’ 삼균주의와 신민족주의

(8강) 임영태 “과거사 청산은 ‘기억 책임 미래’”

(7강) 임찬경 “많은 시민들이 ‘고대사 논쟁’에 참여해야 한다”

(6강) 신운용 “나철의 대종교 중광, 한국 민족주의 근대의 기원

(5강) 주요섭 ‘다시 개벽’으로 모두가 ‘진인’인 시대로

(4강) 박용규 “남북 언어 이질성, 교류만 하면 해결될 문제”

(3강) 이병한 “현대와 전통 분단체제 극복이 최대 화두”

(2강) 정수일 “진정한 민족주의자는 진정한 국제주의자”

(1강) 김동환, “국학을 세워 분단을 넘는다”
 

 

두 개의 날개로 날고 두 개의 눈으로 보는 새

▲ 김치관 21세기민족주의포럼 기획위원이 18일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열린 '2018 국학 월례강좌'에서 '국학과 민족통일'을 주제로 강연했다. [사진 - 송정미]

“동학과 대종교를 통해서 민족통일의 사상, 이론, 생활문화 모든 측면에서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동학과 대종교가 분단으로 인해서 역사적 단절을 맞은 것이야말로 우리 역사에서 가장 큰 아픔이라고 생각한다.”

‘2018 국학 월례강좌’ 열 번째 강좌에 ‘국학과 민족통일’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 김치관 21세기민족주의포럼 기획위원은 “민족통일운동의 원천을 동학과 국학(대종교)에서 찾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2016년, 우리 고유 종교인 대종교를 중광한 홍암 나철(1863~1916) 100주기 기획기사를 <통일뉴스>에 연재한 바 있는 김치관 기획위원은 18일 오후 7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 430호에서 열린 국학 월례강좌에서 동학과 대종교에 현대적 발원을 둔 국학을 민족통일운동의 자양분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보기]

김치관 기획위원은 리영희(1929~2010) 선생의 ‘새는 두 개의 날개로 난다’는 경구와 <유라시아 견문>을 연재 중인 이병한 박사의 ‘근현대 서구 중심의 국가주의적 시각’을 넘어선 ‘고금을 아우르는 유라시아의 문명사적 시각’에 의미를 부여하며 “우리 민족이 두 개의 날개로 날고 두 개의 눈으로 볼 때 바르게 날 수 있고 바르게 볼 수 있다”면서 “그 몸통은 바로 우리 민족”이라고 말했다.

그는 “몸통을 물리적 구조라고 본다면, 물리적 구조를 채우는 컨텐츠는 뭐냐. 민족혼이라고 할 수도 있고 국혼이라고 할 수도 있다”며 “사상의지는 민족주의로 표현되고 민족주의의 내용은 국학으로 본다”고 정의했다.

그는 민족과 민족주의 개념은 문명교류학을 정립한 정수일 한국문명교류연구소 소장의 견해에 따른다며 “민족이란 일정한 지역에서 장기간 공동체생활을 함으로서 혈연, 언어, 경제, 문화, 역사, 지역 등을 공유하고 공속의식과 민족의식에 따라 결합된 최대 단위의 인간공동체로서 소정된 역사발전의 전 과정에서 항시적으로 기능하는 엄존의 사회역사적 실체”라고 인용했다.

이어 “국어, 국사 이런 우리가 같은 민족으로 공유하고 가치부여하는 것들을 국학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넓은 의미에서 국학을 세 부류로 나눠봤다. 하나는 국교(國敎), 하나는 국학(國學), 하나는 국권(國權)이다”고 제시했다.

동학의 후예 최동희와 대종교의 후예 김두봉

▲ '2018 국학 월례강좌는 국학연구소와 21세기민족주의포럼이 공동주최하고 통일뉴스가 후원하고 있다. [사진 - 송정미]

그는 “조선말기, 대한제국 초기에는 실학과 서학이 기존의 조선사회에 문제점을 뛰어넘어 해결하고자 하는 새로운 대안으로 나왔다”며 “동학은 참여 숫자로 보나 내건 기치로 보나, 실제로 전민항쟁을 상당히 폭넓은 전개했고, 여러 측면에서 동학은 위정척사파나 개화파, 실학과 서학에 비해서 훨씬 우리사회에 커다란 의미를 부여할 만한 실질적인 역사적 흔적을 남겼다”고 짚었다.

또한 “사실 동학 봉기 당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것은 최시형의 북접이 아니라 남접이었다”며 “전봉준, 김개남, 손화중 이들이 남접 소속인데, 지도자가 서장옥”이라고 특정하고 재조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운 최제우(1824~1864)-해월 최시형(1827~1898)-의암 손병희(1861~1922)로 이어지는 법통외에도 서장옥(1853?~1900)과 최동희(1890~1927)를 주목하자는 것.

그는 최시형의 아들 최동희에 대해 “일본에 가서 사회주의자가 돼서 천도교의 조직, 힘을 갖고 사회주의혁명하려고 시도했다”며 “실제로 이분이 소련의 공산당 책임자에게 보낸 서신이 지난해 발견됐다. 서신에 보면 자기가 책임지는 동학교도들이 3만명이다. 봉기를 준비하고 있다. 도와달라, 이런 이야기를 한다”고 소개하고 “동학의 흐름이 손병희에서 끝난 게 아니고 고려혁명당으로 이어졌고, 최동희 선생이 1927년 급서하면서 무산됐지만, 이런 흐름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무위당 장일순(1928~1998)이 해월 최시형을 기리는 비석을 원주에 세우고 생명사상의 연장선에서 한살림운동을 제창한 점을 주목하고 “동학의 유무상자(有無相資), 가진 자와 없는 자가 서로 돕는다는 정신은 무위당 장일순의 ‘계산 없는 협동’으로 이어졌고, 한살림의 ‘생산-소비 협동’으로 구현됐다”고 평가했다.

대종교에서 대해서는 “백두산에서 이미 전통 종교로 수행한 분들이 집단을 이뤘는데, 백봉 집단이 <삼일신고>라는 고유경전을 갖고 이 경전을 홍암 나철에게 전달했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단군교와 관련한, 종교를 세울 수 있는 모든 내용들을 다 제공했다”며 “당시에 이러한 전통 종교 집단은 묘향산에도 김염백의 신교가 있고, <참전계경>을 경전으로 삼고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대종교에서는 1918년에 무오독립선언을 해서 기미독립선언으로 이어졌고, 상해 임시정부도 대종교도가 3분의 2이상의 간부를 맡고 있었다”면서, 대종교 군사책임자인 백포 서일이 이끄는 북로군정서가 청산리전투 승전의 금자탑을 쌓은 주역이었다고 당시 활약상을 전했다.

특히 “홍암의 대종교 중광에 따라 고유 신교가 부활했고, 국조 단군, 국시 홍익인간 이화세계, 국전 개천절 등이 비로소 다시 자리잡았고, 국어(주시경, 김두봉, 이극로, 정열모, 최현배 등), 국사(김교헌, 박은식, 신채호 등) 운동이 본격화 됐다”며 “일제 말기인 1942년, 일제가 마지막으로 민족운동의 명맥을 끊기 위해 집중한 분야는 국교와 국어였다. 임오교변으로 만주지역 대종교 간부를 잡아들이고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국내 한글학자들을 체포했다”고 요약했다.

그는 “해방후 대종교는 개천절 제정이나 단기연호 사용 등 나름대로의 역할도 했지만 미군정과 한국전쟁을 거치며 유명무실화 됐고, 주요 간부들도 자의든 타의든 주로 북쪽으로 갔다”며 “대종교의 북쪽에서의 활동에 대해서는 더 연구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숙제를 남겼다.

실제로 김두봉, 조완구, 조소앙, 안재홍, 정인보, 명제세, 이극로, 정열모 등 대종교 핵심인물들이 북쪽에 머물게 됐고 한글학자이기도 한 김두봉은 한때 북조선노동당 위원장을 맡기도 했지만 이후 행적은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시대적 순서로 보면 서학-실학-동학-대종교-공산주의 운동이 우리 사회에 강력한 사상적 세례를 줬다”며 “한살림운동을 해온 주요섭은 천주교를 서학1로, 공산주의를 서학2로, 천도교를 동학1로, 대종교를 동학2로 명명하기도 했다”며 “남북이 분단됨으로써 남북 양쪽에서 동학1, 동학2의 역사가 사실상 단절된 셈”이라고 했다.

평양 단군릉과 대종교의 삼법수행

▲ 강연 이후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순서가 이어졌다. [사진 - 송정미]

그는 “동학과 국학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라는 화두를 던지고 △전통사상과 일원론적 세계관 △사회변혁운동에 집단적 헌신 △국학 운동 △수행과 신인간 추구 등을 꼽았다.

특히 국학운동과 관련 “국조 단군, 국시 홍익인간, 국기 단기(4351년), 국전 개천절 등이 다 대종교에서 나왔다”며 “김교헌 박은식 신채호 등은 대종교인으로서 중화사관을 넘어서 최초로 대륙사관을 정립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우리 재야 사학계에서 제기돼 이제는 낯설지 않은, 북에서는 당연히 대륙사관을 큰 틀에서 수용하고 있어서 역사학에서 접점을 잡아가고 있다”는 것.

그는 북한이 단군릉과 동명왕릉을 대대적으로 꾸리고 단군릉에서 남북해외 대표들이 함께 개천절 민족공동행사를 치른 것에 각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이극로 등이 주축이 된 조선어학회는 일제의 조선어 말살정책에 맞서 그 엄혹한 시기에 <한글 맞춤법 통일안>, <사정한 조선어 표준말 모음>, <외래어 표기법 통일안>을 확립했다”며 “그분들이 남북으로 흩어져서 주로 북으로 갔지만 이 규범집을 갖고 한글을 발전시켜서 약간 달라졌다지만 의사소통에 아무런 문제가 없게 됐다”고 업적을 기렸다.

또한 “문익환 목사가 김일성 주석을 만나서 한글 풀어쓰기를 제안했지만 통일 이후에 하자고 했다”며 “대신 우리가 같은 사전 만들자고 해서 나온 게 겨레말큰사전이다. 공동의 언어와 겨레말큰사전을 만들고 있다는 것은 큰 축복”이라고 말했다.

그는 “동학과 대종교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수행과 신인간”이라며 “하느님과 나, 사회와 나, 공동체와 나, 이게 분리되지 않는다”며 백포 서일(1881~1921)이 군사 책임자이자 대종교 경전을 다수 저술했고, 일제와의 무장투쟁 중에도 수행을 게을리 하지 않은 군교일치(軍敎一致)와 수전병행(修戰竝行)의 모범사례라고 꼽았다.

나아가 “대종교측은 홍암 나철과 백포 서일이 ‘폐기 절식’으로 자결한 것은 삼법수행의 조식법을 높은 수준으로 익혔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보고 있다”며 천도교 이론가 이돈화(1884~1950)가 주창하고 시인 김지하가 현대화한 천도교의 ‘신인간’이나 대종교의 삼법(지감, 조식, 금촉)수행을 통한 ‘성통공완자’를 예시하며 자기 수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학과 서학을 넘어서

▲ 김치관 기획위원은 외래 사상이 아닌 동학과 국학에서 민족통일의 원천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 - 송정미]

그는 동학과 국학으로부터 △서구 자본주의의 극복 △공동체성의 회복과 조직화 △평화공존과 민족통일의 내용들을 도출해 낼 수 있다며 80년 광주항쟁, 2000년 남북정상회담 같은 ‘중요한 사회역사적 계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동학의 접과 포, 대종교의 학교와 교당은 철저히 공동체성에 기반을 둔 조직이었고, 개인적 수행이나 사회참여를 넘어선 유기적 공동체가 됐다”며 백승종 과학기술교육대학교 대우교수를 인용, 동학혁명 당시 소농중심의 마을조직인 ‘리중(里中)’이라 불리는 마을공동체가 있었고, ‘두레’조직들이 결성돼 있었음을 지적했다.

그는 “그때와 달리 지금은 조밀한 인구밀도에 도시집중화가 이루어져 있고, 개별화된 개인들이 SNS로 느슨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상태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며 “온라인 네트워크에 느슨하게 연결된 개인들과 만들어나갈 공동체는 어떤 방향과 원칙, 방법들이 유효할지 모색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수일 소장의 ‘진정한 민족주의자는 진정한 국제주의자다’라는 명제를 인용하고 김동환이 홍암 나철에 대해 1909년 대종교 중광 이후 “민족주의, 국수주의가 아니라 오히려 세계주의자로 변신한다”라는 평가를 인용, 동학과 국학의 주창이 협소한 국수주의가 아니라 세계주의와 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 능라도 5.1경기장 연설에서 “우리 민족은 우수합니다. 우리 민족은 강인합니다. 우리 민족은 평화를 사랑합니다. 그리고 우리 민족은 함께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5천년을 함께 살고 70년을 헤어져 살았습니다”라고 말해 15만 평양시민들의 우레와 같은 박수를 받았음을 상시기키고 “지금의 분단극복과 민족통일로 나아가는 길에 동학과 국학이 어느 때보다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더 이상 현실 변혁을 끌어낼 동력을 상실한 서구 맑스주의나 그 이후 또다른 대안을 찾아 밖으로 눈을 돌려 기웃거리는 사민주의나 녹색운동이 과연 우리의 대안이 될 수 있을지 진지하게 자문해 보아야 한다”며 “동학1.2와 서학1.2를 아우르고 넘어서는 우리 고유의 전통사상과 변혁론, 자기 수행론의 현대화가 절실하다”고 말하고 “그 당면 과제는 민족통일의 실현에 두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박은식 선생이 우리 민족 최고 성세(盛世)의 영웅인 연개소문과 명립답부를 재조명했다면, 우리 민족 최고 난세(亂世)의 영웅 최제우.최시형, 나철.서일을 이 시대에 불러내는 것이 절실하다”며 “난세를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목숨을 내던지며 전민항쟁을 이끌었던 그들이 있었기에 오늘의 우리가 있을 수 있듯이 오늘의 우리의 민족통일을 향한 집단적 헌신이 다음세대의 생존과 번영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치관 기획위원은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며 “386세대에서 새로운 사상이나 새로운 운동이 나오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고 전제하고 “이후 세대들이 동학1과 동학2, 서학1과 서학2를 아우를 수 있는, 두 개의 날개, 두 개의 눈, 우리의 몸통 이런 것을 다 헤아릴 수 있는 그런 성숙된 높은 차원의 운동을 해나가는데 우리 같은 사람들은 징검다리, 끊어진 맥을 더 끊어지지 않도록 조금이라도 이어주는 징검다리 역할이 현실적일 것 같다”고 말했다.

정해랑 21세기민족주의포럼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국학 월례강좌는 국학연구소와 21세기민족주의포럼이 공동 주최하고 통일뉴스가 후원했다. 다음 열한 번째 강좌는 11월 22일 오후 7시 프란치스코교육회관 430호에서 ‘민족주의의 미래’를 주제로 강철구 한국혁명네트워크 대표가 강연할 예정이다.

(수정, 31일 16:3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