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학 월례강좌>

‘국학과 민족주의 만나다’를 주제로 ‘2018 국학 월례강좌’가 매월 한 차례씩 열리고 있습니다. 우리사회가 민족통일이라는 커다란 시대적 소명을 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학과 민족주의는 거의 백안시되고 있는 실정에서 절박한 마음들을 모아 기획된 강좌입니다. 이 강좌는 (사)국학연구소와 21세기민족주의포럼이 공동 주최하고 통일뉴스가 후원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주

(12강) 김동환 “홍익인간.접화군생은 지고지선의 인류애”

(11강) 강철구 “신자유주의 무너지면 민족.민족주의 가치 커질 것”

(10강) 김치관 "분단으로 단절된 동학.국학은 민족통일운동의 원천"

(9강) 정영훈, ‘통일을 위한 중심이론’ 삼균주의와 신민족주의

(8강) 임영태 “과거사 청산은 ‘기억 책임 미래’”

(7강) 임찬경 “많은 시민들이 ‘고대사 논쟁’에 참여해야 한다”

(6강) 신운용 “나철의 대종교 중광, 한국 민족주의 근대의 기원

(5강) 주요섭 ‘다시 개벽’으로 모두가 ‘진인’인 시대로

(4강) 박용규 “남북 언어 이질성, 교류만 하면 해결될 문제”

(3강) 이병한 “현대와 전통 분단체제 극복이 최대 화두”

(2강) 정수일 “진정한 민족주의자는 진정한 국제주의자”

(1강) 김동환, “국학을 세워 분단을 넘는다”
 

 

▲ 박용규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는 지난달 18일 국학연구소와 21세기민족주의포럼이 광화문 조영래홀에서 개최한 ‘2018 국학 월례강좌’에서 ‘국학과 언어’를 주제로 강연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현재 우리 민족의 경우 남북으로 국토, 국가, 민족이 분단되어 있지만, 그나마 다행인 점은 언어가 분단되어 있지는 않다. 언어는 민족의 혼을 담는 그릇이다.”

한글학회 연구위원인 박용규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는 ‘국학과 언어’를 주제로 한 ‘2018 국학 월례강좌’ 다섯 번째 강좌에서 일제하 우리 말과 글을 지켜온 ‘조선어학회’와 이극로 선생을 집중 조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박 교수는 4월 18일 오후 7시 서울 광화문 조영래홀에서 국학연구소와 21세기민족주의포럼이 주최하고 통일뉴스가 후원한 월례강좌에서 ‘국학과 언어 - 말은 민족의 얼이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극로 “국학, 조선 고유의 학문

▲ 박용규 연구교수는 조선어학회와 조선어학회 주요 인물을 중심으로 국학과 국어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갔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박 교수는 먼저 국어학자들의 ‘국학(國學)’에 대한 개념 규정을 소개했다. 이극로 선생은 국학을 “말과 글 그리고 역사와 지리 등의 조선 고유의 학문”으로 규정하고 “자기를 바로 인식”하게 해 준다고 주장했다.

정열모 선생은 “국학이란 것은 민족단위의 문화를 연구하는 학의 총칭인 것이다. 그러므로 일개 민족의 문화 전체를 연구하는 학을 그 민족의 국학이라 한다”고 규정하고 “국어, 국사의 연구가 국학의 전체는 아니다. 정치, 문학, 공예, 심지어 의복 음식까지 그 모두가 국학연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고 광의적 해석을 내놓았다.

박 교수는 “나와 이웃, 국가와 민족을 지키는 국학이 아닌가. 우리 국학의 양대 기둥은 국어학과 국사학이다”라고 정의하고 “언어분야 국학자는 주시경, 김두봉 선생, 이극로, 최현배, 이윤재, 이병기, 신명균 선생 이런 분들”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언어분야의 국학자들 대다수가 나철 선생이 중광한 대종교를 모두 믿었다. 놀랄만한 일이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는 일제의 조선어 말살 정책에 대해 “일본인들이 왜 일본어와 일본사를 강조했느냐. 우리민족을 영구히 일본인으로 만드는 거다. 노예로 만드는 거다”며 “제국주의 나라들이 다른 나라를 쳐들어갈 때 두 개 과목(국어, 국사)을 반드시 부수는 거다. 영국이 그랬고, 독일이 그랬고, 러시아가 그랬다. 일본은 영국과 독일을 카피한 나라다”고 설명했다. “결국 38년에 조선어 교과목을 폐지시켰다”는 것.

조선어학회, 민족어 3대 규범집과 <조선어대사전>

▲ 조선어학회가 1935년 8월 서울 우이동 봉황각에서 개최한 ‘표준어 사정 제2독회’에 참석한 한글학자들이 기념사진을 남겼다. [자료사진 - 박용규]

박 교수는 “일제의 조선어와 한글 말살 정책에 맞서 조선어연구회를 이은 조선어학회는 민족운동의 일환으로 한글운동을 전개하였다”며 “조선어학회의 한글운동은 일제의 우리 말글 언어독립투쟁이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조선어학회의 최대 업적인 “민족어 3대 규범집, <한글 맞춤법 통일안>, <사정한 조선어 표준말 모음>, <외래어 표기법 통일안>은 다가올 민족국가 즉 독립국가에서 곧바로 국어 규범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항일투쟁의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이 규범집은 해방 후 남북한에서 국어규범집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남북이 언어적 이질성으로 갈라지지 않고 공통의 언어를 유지하게 한 결정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

박 교수는 또한 “1942년에 16만에 달하는 우리말 어휘의 뜻풀이가 담긴 <조선어대사전>을 기어코 출판하여 민족어를 영구히 유지하고자 하였다”며 “이를 간파한 일제는 1942년 10월 1일 ‘조선어학회 사건’을 일으켜, 조선어학회의 회원 33명을 검거하여 탄압하였다”고 짚었다.

16만 어휘를 뜻풀이한 <조선어대사전>은 일제의 탄압으로 발간되지 못했지만 해방 이후 6권의 <조선말 큰사전>으로 출간됨으로서 뒷날 남북한 국어사전의 모범이 되었고, 국어의 발달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고.

일제는 1942년 국내의 ‘조선어학회 사건’과 만주의 ‘대종교 임오교변’을 일으켜 국어와 국교(國敎)의 말살을 기도했다. 주시경, 김두봉, 이극로, 최현배, 신명균, 권덕규, 정열모, 이병기 등 국어학자 주요 인물들이 대종교 신자인데다 조선어학회 사건의 발단도 일제가 대종교 윤세복 도사교(교주)와 이극로 한글학회 간사장이 주고받은 서신을 꼬투리 삼아 일으켰던 것.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33인이 검거돼 이윤재, 한징 선생이 옥사하고 6년형을 선고받은 이극로 선생을 비롯해 최현배, 이희승, 정인승 선생 등 4명이 옥중에서 해방을 맞았다. 임오교변의 경우 윤세복 도사교 등 25명이 검거돼 안희제 선생 등 10명이 옥사해 임오십현으로 불리고 있으며, 윤세복 등 6명이 옥중에서 해방을 맞았다.

“그의 언어관은 ‘언어 민족 일체관’으로 규정할 수 있다

▲ 이극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박용규 연구교수가 평양 애국열사릉에 안장된 '리극로 선생'의 묘소를 배경으로 강연하고 있다. 이극로 선생은 북한에서 무임소 장관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지내 한때 남쪽에서는 금기시된 인물이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극로 연구를 박사논문 주제로 삼았던 박 교수는 주시경, 김두봉에 이어 이극로의 언어관을 상세히 소개했다. 그는 “이극로, 이윤재, 신명균, 최현배 네 분이 조선어학회 핵심인사”라며 “일제 판결문에는 항상 네 분이 중심이 돼서 나오고 있다”면서 그 중에서도 이극로가 중심인물이라고 제시했다.

이극로 선생은 당시로는 유일하게 베를린대학 유학 시절(1922.4∼1927.5) 부전공으로 언어학을 선택했고, 몽고어도 배웠다. 또한 언어학과 음성학의 대가인 위를로 교수의 지도를 받아 조선어 음성을 실험하기도 했다. 그의 인생역정은 자전글 <고투사십년>(1947)에 고스란히 남아있다.

박 교수는 “그는 조선어와 한글의 연구와 보급을 일제의 민족말살 정책과 동화정책에 대한 저항의 차원에서 전개하였다”며 “그의 언어관은 ‘언어 민족 일체관’으로 규정할 수 있다. 언어 민족 일체관은 언어의 흥망이 민족의 흥망과 일체한다는 관점”이라고 정리했다. ‘모국어의 유지를 통해 민족과 민족성을 보존하자’는 주장이라는 것.

박 교수는 이같은 이극로의 언어와 민족관의 형성에 대해 “1910년대와 1920년대 만주와 중국에서 주시경의 제자인 김진(김영숙)과 김두봉과 함께 보냈다”는 점을 꼽고 “일제강점기인 1911년에 대종교에 입교해 대종교 3대 교주 윤세복의 뒤를 이어, 대종교 제4대 교주로 촉망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극로 선생은 특히 “첫째, 국어사전을 편찬하자. 둘째, 우리글을 국한문으로 섞어 쓰지 말고, 국문으로만 쓰자. 셋째, 우리글을 가로로 쓰자”라고 실현 방법을 제시했다며 “이 주장은 해방정국 이후에 결국 이렇게 갔다”고 평가했다.

박 교수는 “이극로는 민족어인 조선어를 조선의 학교와 학생에 보급하여 영구히 유지하며, 이를 통해 민족의식과 민족정신을 향상시켜 독립을 쟁취하는 전망을 심어주고자 하였다”며 해방 후는 “언어를 순화하고 발달시킨다는 것은 민족문화를 발달시키는 것이겠으며 언어가 망한다면 민족이 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독일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이극로 선생은 조선어사전 편찬회를 조직하는 것부터 착수해 조선어학회 간사장으로 핵심적 역할을 담담하는 등 “14년간 언어독립투쟁을 일관되게 이끌어나갔다”고.

박 교수는 “독립의 준비물로 쓰여진 게 조선어학회 3대 언어 규범집이고 조선어사전이다. 해방된 조국 남북에서 바로 쓰여지게 되는 거다”며 “얼마나 이극로가 주도면밀했는가”라고 평가했다.

이어 “14년 간의 결론은 함흥형무소 행이었다. 그러나 이 분이 북한에 계셨기 때문에 초대 무임소 장관으로서 북한에서 국어정책을 훌륭하게 잘 했다. 결국 말년에는 빛을 봤다”고 말했다.

이극로 선생이 남쪽에서 조명받지 못한 것은 북한에서 무임소 장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조국전선 의장,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고위직으로 활동한 경력 때문에 냉전시기 터부시됐기 때문이다.

“우리 간판, 중국의 연변보다 못하다”

▲ 우리 사회에서 한글 간판보다 영어 간판이 각광을 받는 세태가 보여주듯 한글이 처한 현실에 대한 참석자들의 안타까움도 질문에서 묻어났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박 교수는 일제시기 목숨을 바친 선열들의 한글 수호투쟁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해방된 조국이 분단되면서 우리 사회에서 한글이 수난받고 있다며, 시급한 현안들을 제시했다.

신영철, 이중화, 신명균 선생 독립유공자 지정에 앞장서 왔다는 박 교수는 “현재까지 조선어학회 선열 33인 가운데 24명이 독립유공자로 포상되었다”며 나머지 분들도 모두 독립유공자로 포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세영 선생의 경우 “일본 동양대학에 들어가서 조선어 사전이 없다는 말을 듣고서 혼자서 10만 어휘를 수집해서 38년에 한글맞춤범 통일안, 표준말에 입각해서 <조선어사전>을 냈다. 해방이후 베스트셀러 국어사전이었다”며 “그런데 이 분의 업적이 왜 없어졌느냐. 이분도 납북이 됐다. 납북자명단에 확인되지 않아 1급 훈장을 받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또한 “우리 간판을 보면 이게 독립국가라고 볼 수 있는지 중국의 연변보다 못하다”며 “간판과 관계된 법률도 있는데 벌칙 조항이 없다”고 지적하고 “정말로 앞으로 해야 할 일은 영어 남용을 반대하는 뭔가 큰 단체가 만들어져야 된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북한 동포들이 사용하는 말하고 우리 대한민국이 쓰는 말이 다른 부분이 있다”며 <겨레말큰사전> 편찬 사업의 조속한 완수를 촉구했다.

그러면서도 “나는 언어의 이질성을 강조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금강산관광과 개성관광 당시 “통역이 필요 없었다”는 경험을 소개하고 “끊임없이 교류만 하면 해결될 문제”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립국어원과 한글학회가 제 역할을 수행해오지 못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주요 국학자들의 전집 발간 사업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날 강좌는 정해랑 21세기민족주의포럼 대표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다음 강좌는 <전환 이야기>의 저자 주요섭 한실림연구소 사무처장이 ‘국학과 동학 - 수운의 다시 개벽’을 주제로 5월 17일 오후 7시 프란치스코교육회관 430호에서 강연한다.

(수정, 11:5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