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차 남북정상회담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상회담 의제와 일정, 참관지 문제 등 다양한 관심사에 대한 기사들이 나오고 있다.

그중에서 역사적인 대통령의 첫 육로방북 길에 대한 화제도 만발하고 있다. 대통령 전용차량 1대와 운전요원이 지난 18일 1차 선발대와 함께 방북길에 올랐고, 수행원 전원이 남측 차량을 이용해 정상회담 기간 북측 지역을 누비고 다닐 것이란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정작 노무현 대통령이 분단의 상징인 군사분계선(MDL)을 넘어가는 역사적인 장면에 유엔사 문제가 빠져 있는 형국이고, 나아가 이 역사적인 장면을 전국민이 생생하게 지켜볼 수 있을 지는 아직까지 미지수이다.

지난 5월 17일 철도 시험운행 당시 통일부가 국방부에 요청한 MDL 풀(공동취재단) 취재 협조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결국 역사적인 경의선 열차의 MDL 통과 모습은 어느 언론에서도 실을 수가 없었다.

추후 통일뉴스의 확인취재에 따르면 국방부는 MDL 지역에서의 취재는 유엔사가 관할하는 군사정전위 소관 사항이며, “MDL에서의 (취재) 가능여부를 물었는데 그것은 안 된다고 했다”고 전했다. 유엔사 관계자 역시 “MDL 부근에서는 Security Concern(안전 우려) 이유 때문에 불허한 것으로 안다"고 확인했다.

2003년 1월 남북군사실무회담에서 '동.서해지구 남북관리구역 임시도로 통행의 군사적 보장을 위한 잠정합의서'가 체결됨으로써 유엔사는 경의선과 동해선이 지나는 남북관리구역에 한해 출입 관리를 한국측에 위임했으나 관리권과 관할권 논란을 둘러싸고 남북과 미국 간 마찰을 빚은 바 있다.

유엔사 관계자는 “동해선과 개성-문산간 관리권은 한국군으로 넘겨줬지만 관할권은 유엔사가 가지고 있다”며 “인원통보는 전부 유엔사 쪽으로 하게 돼 있다”고 유엔사의 관할권 사항임을 분명히 한 바 있다. 이같은 주장에 따르면 노무현 대통령과 수행원들의 방북도 사실상 유엔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해석이다.

20일 정상회담 준비기획단장인 이재정 통일부 장관은 대통령의 육로방북에 대한 유엔사 측과의 협조 여부에 대한 질문에 “군사적 조치는 절차에 따라서 다 밟게 될 것이다”고 답했다. 유엔사의 ‘허가’과정을 밟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MDL 통과 과정 취재에 대해서는 “현장에서의 취재를 어떻게 할 것인가는 북측과 협의하고 있기에 결과를 말씀드리기는 이르다”며 “역사적 통과의 현장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깊이 있게 연구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MDL 지역에서의 취재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북측과의 협의도 필요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유엔사와의 협의가 필요한 대목이다.

20일 유엔사 관계자는 통일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제가 아는 바로는 공식적인 협조요청을 받은 것은 현재까지는 없다”며 “일괄적으로 통일부 같은 유관부처에서 군사정전위에 공식 요청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사 별로 헬기를 띄우겠다든지, 대성동에서 생중계를 하겠다는 전화는 받았지만 공식적으로 (협조요청이) 들어와서 검토받은 것은 없다”고 밝혔다.

KBS 등 방송 6사는 공동취재단을 구성해 헬기 취재를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국방부 관계자는 “아직까지 공식 요청받은 바는 없다”고 말했다.

제 2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정전협정에 따른 유엔사의 관할권 문제가 다시한번 도마에 오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