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의 명승지 종합개발지도국은 11일 현대아산 금강산사업소를 통해 금강산관광지구 남측 재산 처리를 위한 협의를 13일 금강산에서 갖자고 화답해왔다.

남측 민관합동협의단은 지난 8일 북측 명승지 종합개발지도국에 관련 협의를 편리한 장소에서 13일에 갖자고 제의한 바 있다.

통일부는 11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북측의 명승지 종합개발지도국은 7월 11일 오후 3시 현대아산 금강산사업소를 통해 ‘7월 13일 금강산에서 협의하자’고 공식 입장을 전달해왔다”고 확인했다.

통일부는 서두현 사회문화교류과장을 단장으로 당국 5명, 현대아산과 금강산지구기업협의회 회장 등 업체 대표 5명 등 10명이 협의에 참여하기로 하고 명단을 북측에 통보했으며, 지원인원 4명도 함께 방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국자는 서두현 통일부 사회문화교류과장 등 통일부 3명과 법무무 검사 1명, 문화체육관광부 담당관 1명이 협의단에 참여하며, 업체대표로는 김영현 현대아산 관광경협본부장, 박병직 한국관광공사 남북관광센터장, 김성근 대한적십자사 국제남북교류본부장(직대), 김정만 에머슨퍼시픽 부사장, 오정원 금강산지구기업협의회 회장이 참여한다.

통일부는 “정부는 이번 협의 기회를 통해 금강산 관광지구내 우리업체의 재산권 문제와 관련한 북측의 입장을 정확히 확인하고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북측의 금강산지구내 남측 재산 처리방침 통지로 지난달 29일 남측 민관합동협의단 12명은 금강산을 방문했지만 북측은 처리방침 통지후 개별 사업자와의 협의만 갖겠다고 해 제대로 된 협의가 진행되지 못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