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방류용인 윤석열정권 규탄!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 국민행동'이 2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에서 진행됐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방류용인 윤석열정권 규탄!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 국민행동'이 2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에서 진행됐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지난달 24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가 개시된지  한달째가 되는 9월 2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방류용인 윤석열정권 규탄!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 국민행동'이 진행됐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오염수저지 공동행동) 박석운 공동대표는 "일본 정부와 도쿄 전력 그리고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합작한 국제사기국, 미국 바이든 정부가 뒷배를 봐주고 윤석열 정부가 앞잡이 역할을 하는 국제사기극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며 기세를 올렸다.

박석운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공동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박석운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공동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박 대표는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1차 방출이 끝났지만 "후쿠시마 핵오염수는 쓰나미에 의해 파손되고 용융된 원자로 심에서 노출된 핵연료와 직접 노출도니 것이어서 통상적인 원전 방류 냉각수와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위험성이 심각하다"고 다시 한번 확인했다.

미국 뉴욕 주정부가 폐로 과정에 있는 인디언 포인트 핵발전소에서 발생한 냉각수를 허드슨강에 방류하려는 계획을 금지시키고, 인근 매사추세츠주에서도 통상적 냉각수 방류조차 금지시키는 결정을 한 가운데 바이든 행정부는 그보다 훨씬 더 위험한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거들고 나서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며 국제적 비판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분명한 것은 핵오염수 해양투기가 런던협약에 위반하는 범죄행위이며, 전체 인류와 해양생태계에 대한 저강도 핵테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근 일본 어민과 시민들이 일본 법원에 핵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고,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한편, 최근 솔로몬군도 총리가 유엔총회에서 일본의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강력하게 규탄하는 등 국제적 반대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한국 시민들이 앞장서 투쟁한 성과라고 하면서 시민들을 격려했다.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오스트레일리아 반핵 캠페이너 네트워크 활동가인 애드리언 글라모건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오스트레일리아 반핵 캠페이너 네트워크 활동가인 애드리언 글라모건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정운용 부산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정운용 부산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일본은 지금도 원자력 긴급사태선언 발생 중이며, 후쿠시마 원전은 IAEA 사고평가 척도 0~7등급 가운데 체르노빌 원전과 함께 가장 위험한 7등급이 유지되고 있으며 △핵연료봉이 녹아내린 후쿠시마 원전의 폐로는 30년내에 불가능하다. 그것이 마치 가능한 것처럼 보이게 하려고 눈앞의 폐수를 바다에 버리는 것이 현실이다 △100년 후 일본 핵폐수 해양투기로 인해 가공할 바다의 위기는 불보듯 뻔하다고 하면서 해외 한인 동포들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일본, 대만의 시민환경단체들이 우리와 함께 싸우고 있고 10회 이상의 집회와 온라인 국제행동을 통해 '우리가 반드시 이긴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희석은 결코 해법이 될 수 없다"고 역설했다.

오스트레일리아 반핵 캠페이너 네트워크 활동가인 애드리언 글라모건은 IAEA가 원자력에너지의 효용성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기구이기 때문에 그 안전 문제에 크게 걱정하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일본에 우라윰을 수출하는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이 "우라늄이 있는 나라는 아픈 나라가 될 수 밖에 없다"고 하는 이야기를 전하고는, 일본의 핵오염수 해양투기에서 특히 문제가 된 삼중수소가 수명단축과 어린이들의 두뇌 및 신체 발달을 비롯해 건강한 성장, 면역체계와 DNA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정운용 부산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대표는 "12년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에서 어린이 갑상선암 조사 결과 어린이 35만명중 2,010명이 발병했다"며, "이는 3년에 1명 정도의 발병 기대치에 비해 어마어마한 수치이지만 일본 법원은 연관성을 증명할 수 없다는 논리로 기각했으나, 당시 어린아이였다가 성인된 여성 1명이 갑상선암 수술을 받고 회한의 눈물을 흘린 사례가 있다"고 하면서 이것이 일본과 한국 정부가 말하는 과학의 현주소라고 질타했다.

이날 국민행동에는 지난 11일 일본의 오염수 1차 방류가 종료된데다 이틀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로 야당 참여가 저조한 가운데 400여명의 시민들이 자리를 지켰다.

참가자들은 대부분 이날 낮부터 서울시청과 남대문 사이 세종대로에서 진행된 '위기를 넘는 우리의 힘-923기후정의행진'에 참가한 뒤 정부서울청사까지 행진을 마치고 대회장에 합류했다.

2023 기후정의행진에는 3만여명(주최측 추산)의 시민들이 참가해 욘산 대통령실과 정부서울청사방향까지 행진하면서 1) 기후재난으로 죽지않고, 모두가 안전하게 살아갈 권리를 보장하라 2) 핵발전과 화석연료로부터 공공 재생에너지로, 노동자의 일자리를 보장하는 정의로운 전환 실현하라 3) 철도민영화를 중단하고 공공교통 확충하여, 모두의 이동권을 보장하라 4) 생태계를 파괴하고 기후위기 가속화하는, 신공항건설과 국립공원 개발사업 중단하라 5) 대기업과 부유층 등 오염자에게 책임을 묻고, 기후위기 최일선 당사자의 목소리를 들어라 등 5대 요구안을 외쳤다.

14개 세부요구안에서는 '안전하게 생화하고 죽지 않고 노동할 권리보장, 에너지 기본권과 주거권 보장'을 비롯해 '핵발전 유지와 확대정책을 중단하고,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를 요구하라' 등을 제시했다.

오염수저지 공동행동은 이날 국민행동을 마무리하고 추석 명절 이후 다시 만날 것을 기약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