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가 강제동원 해법을 제시하고 일본측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를 기다리고 있는 가운데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가 열려 관심을 모았지만 특별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외교부는 7일 오후 서민정 외교부 아태국장과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 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한일 국장 협의를 실시했다며 “양 국장은 지난달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토대로 양국관계 발전 방향 및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고 전했다.

그러나 “양 국장은 앞으로도 한일관계의 개선과 발전을 위해 고위급을 포함한 각 급에서 외교당국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는 사실 외에는 어떤 협의 결과도 밝히지 않았다.

지난달 6일 박진 외교부 장관은 행자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우리 기업들의 기금을 받아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들에게 보상하는 ‘제3자 변제안’을 해법으로 제시하고 일본측의 성의 있는 호응 조치를 촉구한 바 있지만, 다시 공은 고위급 접촉으로 넘어가는 모양새다.

한편, 한미일 대북수석대표 협의차 방한한 후나코시 국장은 6일 오후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일 대북수석대표 협의를 가진데 이어 7일 오전 한미일 대북수석대표 협의에 참석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일 대북수석대표는 “북한의 해외 노동자 파견, 불법 해상 환적 등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한 대응 방안을 협의”하고 “가상자산 탈취와 해외 IT 인력 활동 등 불법 사이버 활동을 차단하기 위한 한일간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김 본부장은 납북자 문제뿐 아니라 억류자, 국군포로, 탈북민, 이산가족 등 다양한 북한인권 문제의 조속한 해결 필요성을 강조”했고, “양측은 북한의 인권침해 실상을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같은 내용들은 7일 오전 개최된 한미일 대북수석대표 협의 결과를 담은 공동성명에 그대로 포함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