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이 중단된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측을 향해 방북과 관련한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조명균 장관은 지난 24일 강원도 삼척 쏠비치호텔에서 열린 통일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북측이 기업자산을 훼손한다면 그건 옳지 않다"면서 이를 점검하기 위한 기업인 방북에 협조할 것을 공식 제안했다.

조 장관은 "정부로서는 북측에 우리 기업의 방북 승인 신청에 필요한 신변안전 보장이나 통행 관련 조치들을 취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여러 차례 밝혔지만 입주기업은 개성공업지구법이나 투자보장합의서 등을 믿고 투자했다. 북측이 기업자산을 훼손한다면 그건 옳지 않다. 불법적 침해"라고 지적했다.

다만,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은 "개성공단 재개와 무관하다. 북한 핵문제가 해결국면으로 전환된 이후에 단계적으로 풀어나갈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지난 12일 북한이 개성공단을 일부 가동하는 상황을 확인하고자 방북을 신청했고, 통일부는 관련부처와 협의해왔다. 당초 20일 통일부는 북측에 방북 허용 촉구 메시지를 던질 예정이었지만, 북한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가 "개성공업지구에 들여보낼 자격도 명분도 체면도 없다"는 글을 발표해 무산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