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춘영 인도 주재 북한대사가 20일(현지시각) <WION>방송에 출연, 한.미군사연습 중단과 핵실험 중단 연계 의사를 밝혔다. [캡처-WION]

북한 외교관이 20일(현지시간), 한.미가 군사연습을 중단하면 핵.미사일 시험을 중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계춘영 인도 주재 북한대사는 이날 인도 방송 <WION>에 출연해 “특정한 환경 하에서, 우리는 핵과 미사일 시험 동결에 관해 대화할 용의가 있다”면서 “예를 들어 미국 측이 대규모 군사연습을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완전히 중단하면 우리 또한 (핵.미사일 시험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계 대사는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풀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자”고 적극적인 대화 의지를 시위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핵실험은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 등 국제규범을 위반하는 불법행위로서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의 합법적인 자위적 군사훈련과 연계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기존 박근혜 정부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그는 “북한은 도발 위협을 즉각 중단하는 한편, 안보리 결의 등 국제의무를 이행하고 9.19 공동성명상의 공약을 준수함으로써 하루속히 비핵화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2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북한 비핵화 동결, 한.미 군사훈련 중단 등 말이 많이 나오는데, 맥락을 보고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봐야 한다"면서도 "과거에도 유사한 발언이 있었다. 북한의 공식논평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번 계춘영 대사의 발언은 지난해 4월 리수용 북한 외무상의 <AP>통신 인터뷰와 유사한 내용이다. 리 외무상은 "조선반도에서의 핵 전쟁 연습을 중단하라. 그러면 우리도 핵실험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7월 6일 북한은 공화국 정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비핵화 조건으로 △남한 내 미 핵무기 공개, △남한 핵무기 및 기지 철폐 및 검증, △핵타격수단 전개 중단, △핵무기 동원 전쟁위협 중단 확약, △주한미군 철수 등을 제시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미 <CBS>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한다면 미국과 논의를 통해 한미 합동군사훈련의 규모를 축소할 수 있다”는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 발언은 “개인적 의견일뿐”이며,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또 “나는 선거 과정에서 한.미 훈련의 축소 또는 조정을 말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만약 북한이 우선 핵 동결을 하고 핵 동결이 충분히 검증된다면 거기에 상응해서 한·미 군사훈련을 조정하고 축소한다든가 상응하는 조치들을 취할 수 있다”는 지난 4월 27일 방송기자클럽 토론 때의 발언을 문 대통령이 스스로 뒤집은 것이다.

(추가, 16:0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