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CBS 앵커 노라 오도넬과 청와대 경내를 산책하는 문 대통령. [사진-청와대]

오는 28일 미국 방문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미국 <CBS> ‘This Morning’과의 인터뷰에서 우선 북한 핵 프로그램을 동결하고 궁극적으로 폐기하는 2단계 접근법을 밝혔다. 이를 위한 북한과의 대화가 연내에 이뤄지기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어떤 양보도 하지 않은 가운데 대화 재개는 굴복이 아닌가’는 질문을 받고 “대화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저는 아무런 전제 조건 없는 그런 대화를 말한 적이 없다”면서 자신의 구상을 밝혔다. 

“일단 우선적으로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동결시키게 만들고, 그리고 2단계로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를 이루어야 한다는 단계적인 접근방법의 필요성은 미국 내에서도 많이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우선 동결해야 한다는 데에는 한.미.중.러 4개국 당국자와 전문가들 사이에 광범위한 공감대가 있다. ‘평화헌법 개정 및 재무장’을 위해 한반도 위기를 활용해온 일본만이 ‘동결은 곧 비핵화 포기’라며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은 핵무기 가진 미친 사람이라고 했는데 그와 대화하겠다는 것인가’는 지적에, 문 대통령은 “김정은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점에는 동의하면서도 “트럼프 대통령도 한 때는 “김정은과 함께 햄버거를 먹으며 대화할 수 있다”, “김정은과 대화를 할 수 있다면 영광스러울 것이다”고 말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저보다 훨씬 더 많이 나간 것이다”라고 눙쳤다. 

“아마도 김정은도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북한 체제와 김정은 정권의 안전에 대해서 보장 받는 것일 겁니다. 한반도에 평화체제가 구축이 되고, 미국과 북한의 관계가 정상화될 수 있다면 아마 그것은 김정은도 그런 길을 외면하지 않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겉으로는 핵과 미사일로 뻥을 치지만, 속으로는 간절히 바라는 바일 수 있습니다. 어쨌든 그 점은 우리가 대화를 해 봐야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문제 해결이 “트럼프 대통령의 최고의 외교적 성과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외교문제에서 최우선순위에 둔 것이 바로 북핵 문제”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자세 덕분에 북핵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표시했다.

이어 “금년 중으로 그런 대화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대화에 대해서 조급해 할 필요는 없”으나, “북한에 대해서 다양하고 강도 높은 압박과 제재를 통해서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어내는 것이 금년 중에는 이루어졌으면 하고 희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 발언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견해일 뿐이며, 연합훈련 축소는 테이블에 올라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북한에서 혼수 상태로 석방된지 6일만에 사망한 오토 왐비어 씨에 대해서는 “가족과 또 미국 국민들이 겪을 슬픔과 충격에 대해서 위로 말씀을 드리고 싶다”면서 “북한의 잔혹한 처사에 대해서 강력하게 규탄하는 바”라고 밝혔다. “아직도 북한에는 미국 국민들과 한국 국민 여러 명이 억류 중에 있다. 그들의 조속한 석방도 촉구한다.”

20일(현지시간) 공개된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는 사드 레이더 시스템과 발사대 2기를 배치했지만, 환경영향평가를 포함한 정당한 법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못박았다. “사드 배치 결정은 전임 정부가 한 것이지만 나는 그 결정을 가볍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을 만날 것이냐’는 질문에는 “조건들이 맞는다면 나는 여전히 좋은 생각이라고 믿는다”고 확인했다. 대북 정책의 세부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한국이 이 과정에서 더 크고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주권국가로서 우리는 적절한 시점에 우리 군에 대한 작전권을 환수해야 한다. 한미 양국은 조건이 맞으면 우리가 작전권을 환수하기로 이미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미국은 오랫동안 연합사령부 체제를 유지해 왔다. 작전권을 환수하더라도 이 연합사령부 체제가 유지되는 한 양국은 연합안보 체계를 지속할 것이고, 또 미군은 우리 안보체계 안에서 그들의 역할을 계속 수행할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