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21일(현지시간), 북한을 최대 위협으로 꼽으면서 중국에 더 많은 압력을 요구했다. 

이날 워싱턴DC에서 ‘제1차 미.중 고위 외교안보대화’ 이후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공동 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중국 측에서는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 팡펑후이 인민해방군 총참모장이 참석했다. 

틸러슨 장관은 “오늘 지역 내에서 가장 극심한 위협은 북한”이라며, 미.중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한반도 비핵화와 불법적인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중지를 촉구하고, 안보리 결의의 전면적 이행 약속을 확인했다고 알렸다.

그는 “예를 들어, 우리는 우리 기업들이 유엔 제재 대상인 북한 단체와 거래하지 말아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또 “중국은 미국이 북한을 최대 안보 위협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중국이 역내 긴장 고조를 피하길 원한다면 북한에 더 많은 경제.외교적 압력을 가할 외교적 책임이 있음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돈세탁이든 해외 북한 노동자 갈취이든 악의적 사이버 행동이든, 북한은 그들의 무기 프로그램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하는 무수한 범죄 기업들에 관여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자금원을 차단하려는 노력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국이 그 일원이 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북한의 거듭된 안보리 결의 위반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북한 정권이 금지된 프로그램에 자원을 전용할 때 고통을 받는 건 북한 주민이라는 게 유감이며 북한이 주민들을 위해 더 나은 길을 선택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매티스 장관은 “오늘 오후 우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이 아태 지역의 평화와 안보에 위협임을 확인했다. 우리는 또한 유엔을 통해 협력하고 한반도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강한 약속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동맹을 방어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계속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NN>에 따르면, 이날 매티스 장관은 ‘왐비어 사망’ 관련 “도무지 이 같은 상황을 이해할 방법이 없다”며 “법과 질서, 인류애, 인간에 대한 책임성을 둘러싼 모든 종류의 이해를 뛰어넘는 것”이라고 북한을 비난했다. 

‘왐비어 사망’ 충격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통해 북한에 압력을 가하는 기존 접근법을 유지한 것이다. 뾰족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북한 관련 시 주석과 중국의 도움에 매우 감사하지만 잘 풀리지 않았다”는 트윗을 올린 바 있다. 

중국 외교부도 21일(현지시간) 오전 워싱턴DC에서 첫 ‘미.중 고위 외교안보대화’가 열렸다고 확인했다. “이날 대화에서, 중미 쌍방은 중미관계와 공동관심을 가진 지역 및 국제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알렸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미·중 양국의 이 같은 북핵 위협에 대한 인식과 공조노력은 다음 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의미 있는 조치”라며, 29~30일 한미 정상회담과 7월초 G20 정상회의 등을 통해 “북핵문제 해법 마련을 위한 우리 신정부의 전략적 로드맵을 주도적으로 펼쳐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21일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트럼프 트윗’ 관련 질문을 받고 “중국은 조선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시종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고 중요하고 건설적인 작용을 했다”면서 ‘쌍잠정-쌍궤병행 구상’을 들었다. ‘북 핵.미사일활동 중단-한미군사연습 중지’를 출발점으로 삼아 ‘비핵화-평화협정 회담을 병행하자’는 것이다. 

겅솽 대변인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를 포함한 한미 연합군사훈련 규모 축소를 미국과 논의할 수 있다”는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 발언에 대해 “중국은 시종 조선반도 문제의 본질이 안보문제라고 여겨왔다”고 반겼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미국 <CBS>와의 인터뷰에서 “(문 특보 발언은) 개인적 견해일 뿐”이라며 “나는 선거 과정에서 한.미 훈련의 축소 또는 조정을 말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만약 북한이 우선 핵 동결을 하고 핵 동결이 충분히 검증된다면 거기에 상응해서 한·미 군사훈련을 조정하고 축소한다든가 상응하는 조치들을 취할 수 있다”는 지난 4월 27일 방송기자클럽 토론 때의 발언을 스스로 뒤집은 것이다.

(추가, 16:0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