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의 피해지원 절차에 대한 방문 설명이 진행되는 가운데 대부분의 개성공단 기업들이 신속한 지급을 바라고 있으나 일부 기업에서는 정부의 피해지원 인정금액에 만족할 수 없다며 지원비율 상향조정을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21일 오전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에서 입주기업 및 영업기업 등을 방문해 정부의 피해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피해 확인 금액, 정부 지원금액, 산정 방식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대부분 기업들은 투자자산 뿐만 아니라 유동자산에 대한 지원에 있어서 신속하게 지급해달라는 요청과 함께 기업 상황에 따라서는 즉시 신청하겠다는 기업도 있고 투자자산에 대한 지원을 먼저 신청하겠다는 기업도 있다”고 현황을 설명했다.

또 “일부 기업에서는 실태조사 당시 전문회계법인을 통해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지원 인정금액에 대해서 만족할 수 없다. 지원 비율을 상향조정해 줄 것을 제기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오는 24일까지 방문 설명을 계속하고 조속한 기업 경영정상화를 위해 기업들이 신청해 오는 즉시 심사절차에 착수해 빠른 시일 내에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달 27일 종합지원대책을 발표한 바 있는 정부가 지원비율 상향조정 등 기업들의 요청을 수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난감한 표정으로 확답을 하지 못했다.

20일 현재까지 보험가입 기업 112개사 중에서 86개 기업에 대해 전체 보험금 지급 예상액의 약 80%에 이르는 2,512억원의 보험금을 지급했으며, 남북협력기금과 중소기업진흥기금을 비롯한 특별대출금도 1,606억원 규모에서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 17일부터 5월 10일까지 총 303개 대상기업을 상대로 실태조사를 벌여 이중 261개 업체가 신고한 피해금액 9,446억원 중 전문 회계법인을 통해 확인된 피해금액을 7,779억원(82%)으로 확정하고 이에 기초해 구체적인 지원금액을 산정한 바 있다.

방문설명 첫날인 20일 정부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19개사, 영업기업 15개사를 방문했으며, 21일 중에는 31개사를 방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