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가 금강산관광 문제 해결을 위한 당국간 실무회담 개최를 제의하는 통지문을 보낸 데 대해 북측은 29일 ‘문서교환 방식 합의’ 입장을 재통보 해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29일 오후 4시 통일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어제(28일) 우리측이 금강산관광 문제 해결을 위한 당국간 실무회담 개최를 제의하는 통지문을 보낸 데 대해 오늘(29일) 오전 북측이 금강산국제관광국 명의로 통일부와 현대아산 앞으로 각각 답신 통지문을 보내왔다”며 “북측은 시설철거계획과 일정 관련 우리측이 제의한 별도의 실무회담을 가질 필요 없이 문서교환방식으로 합의할 것을 주장했다”고 밝혔다.

북측이 하루만에 실무협의를 거부하고 ‘문서교환 방식’으로 추진하자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

이상민 대변인은 “정부는 남북관계 모든 현안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원칙 하에 금강산 관광문제 관련해서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대응방향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철거를 언급했다는 점에서 시설물 철거 문제로 제한하고자 하는 의도로 봐야 할 것 같다”고 북측의 의도를 풀이했다.

전날 통지문을 통해 우리 정부는 ‘금강산 관광’ 문제를 협의하자고 제안했고, 현대아산은 ‘새로운 발전방향’을 협의하자고 제안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문서교환 방식은 기본적으로 실무적인 문제, 인원이나 일정에 대해서 필요한 경우에는 문서교환방식으로 할 수 있지만, 어쨌든 금강산 관광 문제라고 보고 그 문제에 대해서 대화를 통해서 상호 협의 하에, 합의 하에 해결해 나가는 것을 원칙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재확인했다.

이어 “대응방안은 사업자와 협의해서 정해나가겠다”며 “대응방안 다각적으로 검토해봐야 한다”고만 말했다. ‘다시 실무협의를 제안할 것이냐’는 질문에 “포함해서 검토하겠다”고도 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이 직접 철거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예단할 수 없다”고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다.

한편, 통일부는 북한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지구 내 남측의 시설‧장비를 무단 사용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파악되거나 확인되 바 없다”고 부인했다.

통일부 대변인실은 29일 “개성공단 시설 관련, 보도 내용과 같이 북측이 기업 시설물을 실제 사용하거나 장비를 이전한 동향은 파악되거나 확인된 바 없다”며 “현재 개성공단 지역에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우리측 인원이 24시간 상주하고 있으며, 연락사무소 개소를 위한 기반시설 점검 등 계기시, 북측이 기업 시설을 봉인 조치해 관리하고 있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한 바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금강산 미니버스 관련해서는, 현대아산이 2011년도 철수하면서 금강산 지구 내에 관광버스 30여대가 남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관광 중단 이후 북측 사용 여부 등은 파악되거나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다.

 

(추가2, 16:55)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