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28일 정부와 현대아산이 이날 오전 북측 아태위와 금강산국제관광국앞으로 각각 통지문을 전달해 금강산 지구 시설 철거문제와 함께 금강산관고아 문제 협의를 위한 '당국간 실무회담' 개최 통지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정부는 28일 최근 북측에서 요구한 금강산 관광지구의 남측 시설물 철거 문제와 함께 금강산 관광 문제 협의를 위한 '당국간 실무회담'개최를 제안했다.

금강산관광 사업 주체인 현대아산이 당국 대표단과 동행해 '금강산 지구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협의를 하자는 제안도 북측에 별도로 전달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28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정부와 현대아산은 10월 28일 오늘 월요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와 금강산국제관광국 앞으로 각각 통지문을 전달하였다"고 밝혔다.

통지문의 내용에 대해서는 "정부는 북측이 제기한 문제를 포함해서 금강산 관광 문제 협의를 위한 당국 간 실무회담 개최를 제의하였으며, 관광사업자가 동행할 것임을 통지하였다"고 하면서 "현대 아산은 당국 대표단과 동행하여 북측이 제기한 문제와 더불어 금강산 지구의 새로운 발전방향에 대한 협의를 제의하였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남북관계의 모든 현안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금강산 관광 문제와 관련해서도 우리 기업의 재산권에 대한 일방적인 조치는 국민 정서에 배치되고 남북관계를 훼손할 수 있는 만큼 남북 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 25일 북측이 통일부와 현대그룹 앞으로 금강산지구 시설 철거를 통보하고 문서교환 방식으로 실무를 진행하자고 통지한데 대해, 정부는 금강산관광 문제 협의를 위해서는 북측이 제기한 문제를 포함해 당국간의 만남이 필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에 당국자간 실무회담을 제의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담 개최 시기와 장소에 대해서는 '편리한 시기에 금강산에서' 하자고 제안했다.

▲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남북 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시설 철거문제의 처리 방향에 대해서는 "북측도 '남측 관계 부문과 협의해서 처리한다'고 한 만큼 남북이 상호협의하에 해결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금강산지구 새로운 발전방향'에 대한 협의 안건은 현대아산 측의 입장에서 말한 것이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창의적 해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가겠다'고 한 정부 언급과 취지에 있어서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창의적 해법의 골자는 국제 정세와 환경 그리고 남북 간의 협의와 남북관계 진전, 국민적 공감대 등을 고려하고, 또 달라진 환경을 반영해서 앞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서 좀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겠다 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금강산의 공간적 기능은 관광지역, 이산가족 만남의 장, 사회문화 교류의 공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하면서 "창의적 해법이라는 것도 이러한 세 가지의 기능적 공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출발할 수 있다고 보고 여기에 근거해서 해법 마련을 위해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