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25일 북측으로부터 금강산관광지구 시설 철거 문제를 논의하자는 북측 통지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금강산관광지구를 현지지도 하면서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하여 싹 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하여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통일부 대변인은 “오늘 오전 북측은 남측 통일부 앞으로 금강산관광 시설 철거문제를 문서교환 방식으로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확인했다.

북측 관계기관은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를 수행하되 대면 접촉이 아닌 문서교환 방식을 택해 '봉남(封南) 정책'을 유지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는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를 최우선한다는 방침하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통일부 정례브리핑에서 김은한 부대변인은 북측의 연락이 없었다며, 금강산 개별관광에 대해 “우리 국민의 금강산 개별관광 여부와 관련해서는 그것이 절차적으로는 당국 간 합의 등을 통한 신변안전 보장과 우리 정부의 교류협력 법령에 따른 방북승인 절차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