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평통 담화는 보다 성숙한 남북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한다. 불만스러운 점이 있더라도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북한이 16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 담화 형식을 취해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거칠게 비판한데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불만이 있다면 그 역시 대화의 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할 일’이라고 하는 어제 대통령 경축사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조평통 담화이기 때문에 통일부에서 입장을 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그 합의 정신을 고려할 때,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해서 남북 관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해 나가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우회적으로 입장을 밝혔다. “대화와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것.

북측 담화는 “합동군사연습이 맹렬하게 진행되고 있고 그 무슨 반격훈련이라는 것까지 시작되고 있는 시점에 뻐젓이 북남사이의 ‘대화’를 운운하는 사람의 사고가 과연 건전한가 하는 것이 의문스러울 뿐”이라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앉을 생각도 없다”고 일축했다.

또한 북한 군은 16일 오전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지난달 25일 이후 여섯 번째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은 전작권 환수를 위한 한미 간의 연합훈련”이라며 ‘북측에 남북 군사공동위원회 개최를 다시 제안’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우리가 논의하거나 변경하거나 제안할 지금 현재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북측의 비난 담화와 단거리 발사체 발사는 △한미 합동군사훈련에 대한 반발과 △단거리 발사체 기술 개발, △북미 실무협상을 앞둔 지렛대로 활용하려는 복합적 의도를 가진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점은 신속하게 이 부분들에 대해서 청와대와 정부의 입장을 정리하고 대처를 하는 것”이라며 “국가지도통신망을 통해서, 즉 화상회의를 통해서 긴급 NSC 상임위를 개최했다”고 확인하고 “지금 상황에서 화상회의가 가장 신속하게 개최할 수 있는 방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그렇게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발사 직후부터 대통령께는 보고가 됐고, 동시에 NSC 상임위 이후에도 그 결과나 상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대통령께 보고가 됐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일본에 외교적 대화 의지를 밝힌데 대해 “우리 정부는 일관되게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원칙을 지속해 왔고, 동시에 여러 대화 시도 등을 하고 있다”며 “일본이 전향적인 부분들이 있다면 대화의 문은 활짝 열릴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관련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현재까지는 결정된 것이 없다”며 “연장 여부도 현재 국익 차원에서 결정을 할 것이라는 우리의 현재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만 말했다. GSOMIA 연장 시한은 오는 24일까지로 정부는 이 시한을 압박수단으로 일본을 수출규제 관련 대화의 장으로 이끈다는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