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문 대통령을 ‘남조선당국자’로 지칭 비판하고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앉을 생각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조선중앙통신>이 16일 보도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담화’는 “태산명동에 서일필이라는 말이 있다”며 “바로 남조선당국자의 ‘광복절경축사’라는 것을 두고 그렇게 말할수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국무위원회 산하 내각의 한 부서로 대남사업을 담당하는 공식기구로 리선권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담화는 “섬나라족속들에게 당하는 수모를 씻기 위한 똑똑한 대책이나 타들어가는 경제상황을 타개할 뾰족한 방안도 없이 말재간만 부리였으니 ‘허무한 경축사’, ‘정신구호의 라렬’이라는 평가를 받을만도 하다”고 총평했다.

그러나 정작 문제삼은 것은 “지금 이 시각에도 남조선에서 우리를 반대하는 합동군사연습이 한창 진행되고있는 때에 대화분위기니, 평화경제니, 평화체제니 하는 말을 과연 무슨 체면에 내뱉는가 하는것이다”라고 합동군사연습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이어 “합동군사연습이 맹렬하게 진행되고있고 그 무슨 반격훈련이라는것까지 시작되고있는 시점에 뻐젓이 북남사이의 ‘대화’를 운운하는 사람의 사고가 과연 건전한가 하는것이 의문스러울뿐”이라며 “정말 보기드물게 뻔뻔스러운 사람”이라고 직설적인 비판을 이어갔다.

나아가 “아래사람들이 써준것을 그대로 졸졸 내리읽는 남조선당국자가 웃겨도 세게 웃기는 사람인것만은 분명하다”거나 “북쪽에서 사냥총소리만 나도 똥줄을 갈기는 주제에 애써 의연함을 연출하며 북조선이 핵이 아닌 경제와 번영을 선택할수 있도록 하겠다고 력설하는 모습을 보면 겁에 잔뜩 질린것이 력력하다”는 등 비외교적 수사를 동원해 조롱하기도 했다.

담화는 “력사적인 판문점선언리행이 교착상태에 빠지고 북남대화의 동력이 상실된것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자의 자행의 산물이며 자업자득일뿐”이라며 “남조선당국이 이번 합동군사연습이 끝난 다음 아무런 계산도 없이 계절이 바뀌듯 저절로 대화국면이 찾아오리라고 망상하면서 앞으로의 조미대화에서 어부지리를 얻어보려고 목을 빼들고 기웃거리고있지만 그런 부실한 미련은 미리 접는것이 좋을것”이라고 밝혔다.

기존의 대화와 접촉 의사가 없다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북미대화가 재개되더라도 상당기간 남북대화에 대한 계획이 없음을 분명히 한 셈이다.

담화는 “두고보면 알겠지만 우리는 남조선 당국자들과 더이상 할말도 없으며 다시 마주앉을 생각도 없다”고 결론지었다.

한미 합동군사연습이 끝나면 북미간 실무접촉이 시작되고, 북미대화의 진전에 따라 남북대화도 이어질 것이라는 일반적인 관측을, 북측이 문 대통령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까지 동원해 애써 부인해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