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한반도교섭본부장이 21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실무그룹회의’ 직후 “오늘 워킹그룹에서는 철도 연결 사업 관련 착공식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26일 개성 판문역에서 열리는 착공식 행사에 들어가는 물자와 장비에 대해 미국이 ‘제재 예외’를 인정했다는 뜻이다. 

이 본부장은 또한 △비무장지대 내 남북 공동 유해발굴, △독감치료제 ‘타미플루’ 대북 지원 문제도 해결됐다고 알렸다. 이산가족 화상상봉 문제, 국제기구를 통한 800만 달러 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더 협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금 미국도 인도적 지원 문제 자체는 유엔 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전제 하에서 이 문제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800만 달러 대북 지원 문제를) 계속 의논해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미국 내에서 (인도적 지원 검토) 절차가 막 시작됐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는 한국 등과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대북 인도적 지원과 북한 여행 금지에 관한 재검토가 “(미국의) 양자 제재나 유엔 제재의 완화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대북 관여 맥락에서 북미 간에 신뢰를 쌓기 위한 여러 조치를 모색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언론을 통해서가 아니라 북한과 직접 협의하려 한다”고 말을 아꼈다.

이도훈 본부장은 “우리 두 사람은 지금부터 시작해서 내년초까지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데서 아주 중요한 시기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고 미국과 북한 사이에 실무협상이 조속히 개최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건 특별대표도 “다가오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회담의 세부사항에 관해 논의할 일련의 협의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발표할 수 있는 날짜와 장소가 잡히지 않았으나 합의에 이르기 위해 북한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9일 방한 이후 발표한 ‘인도적 지원’ 관련 몇 가지 조치들이 ‘상응조치’를 요구하며 실무회담은 물론이고 고위급회담에도 응하지 않아온 북한에 보내는 메시지임을 확인한 셈이다. 북한의 답변이 주목된다.

비건 특별대표는 20일 이도훈 본부장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에 이어 21일 아침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예방한 뒤 이도훈 본부장과 함께 한미실무그룹 2차 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오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예방한 뒤 22일 출국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