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조선(한)반도 정세가 고도로 복잡 민감한 상황에서, 유관국들이 정세 완화에 유리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한 반도 문제 해결 궤도로 돌아가는 데 유리한 일을 많이 하길 바란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21일 정례브리핑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고 추가 제재를 예고’한 데 대해 이같이 밝혔다. 정세 완화는커녕 악순환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조치를 취한 미국에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셈이다.    

루캉 대변인은 “(미국의 조치에 대해) 우리는 예단하지 않으며 구체적 정황을 볼 필요가 있다”면서도 한반도 정세 완화와 회담 복귀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이 “각국의 근본이익에 부합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중 기간 테러지원국 재지정 계획을 통보했는가’는 의문에는 시진핑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공동관심사를 깊이 있게 논의했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며 “더 보충할 것이 없다”고 했다. 

‘시진핑 공산당 총서기의 특사 자격으로 방북했던 쑹타오 대외연락부장이 귀국한 직후 트럼프 대통령이 조치를 취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선포 시기와 쑹타오 부장의 방조(북) 간에는 어떠한 필연적 연계가 없다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숭타오 특사가 방북 기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만났는지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는 데 대해, 루캉 대변인은 “쑹타오 부장이 어제 방문을 마치고 베이징으로 돌아왔고 신화사가 방조(북) 관련 상황을 발표했다”면서 “내가 보충할 소식은 없다. 당신이 흥미 있다면 유관 부문에 문의하라”고 피해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