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을 9년만에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데 대해, 통일부는 남북관계에 영향이 없다고 강조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1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테러지원국 재지정이) 현재 남북관계에 어떤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예단하기 그렇다"며 "다만, 아시다시피 남북관계가 단절되어 있고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가 이뤄지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남북관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던 과거에도 남북관계에는 2000년 6.15선언, 2007년 10.4선언 등 남북간 많은 일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그리고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지원도 그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이 당국자는 "미국 측이 하는 조치이다. 한미간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다"며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의 일환이다. 우리 정부도 북핵문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이날 오후 “최대한 제재와 압박으로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국제사회의 공조 일환”이라며 “결과적으로 북핵의 평화적 해결에 좋은 기회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면밀하게 한․미 간에 공조를 해왔고 앞으로도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다른 고위관계자도 “오늘 아침에 안 것은 아니다”라고만 확인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1987년 11월 대한항공 폭파사건을 이유로 1988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으며, 2008년 10월 부시 행정부와의 핵 검증 합의에 따라 명단에서 삭제됐다. 

(추가, 14:3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