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여성진보를 주제로 열린 유엔회의에서 해외식당 12명 여종업원들의 집단납치설을 주장하며 이들을 하루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낼 것을 촉구했다.

10일 <노동신문>에 따르면, 북한 대표는 6일 유엔총회 제72차 회의 3위원회 회의(여성진보) 토의에 참가해 한 연설에서, 지난해 4월초 남한 당국이 국가정보원을 동원해 해외에서 12명의 북 여성공민을 백주에 '집단유인납치'해 남한으로 끌고 갔으나 남한 당국은 아직도 그들의 생사여부조차 국제사회는 물론 피해자 가족들에게 알려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북은 유엔 사무총장과 유엔 인권최고대표, 유엔 인권이사회에 여러 차례에 걸쳐 이를 문제삼아 범죄자들을 국제법정에 세울 것을 요구했다며, 아직까지도 긍정적인 결과가 없는 데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최근 공화국 정부는 또 다시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인권최고대표)에게 북과 남을 각각 방문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을 공식 제안하였으며 피해자들과 그 가족들을 직접 만나보고 하루빨리 재결합할 수 있도록 해당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공식적으로 제기하였다"고 상기시켰다.

대표는 "남조선당국이 진정으로 민족의 화해와 단합, 통일을 바란다면 집단유인납치 만행에 대해 당장 사죄하고 우리(북) 여성 공민들을 한시바삐 가족들의 품으로 돌려보내야 할 것"이라고 언명했다. 

이날 대표는 여성 인권을 억압한 일본의 반인륜 범죄인 일본군 성노예 범죄에 대해 언급하면서, 유엔은 수십만 명의 여성들에게 성노예 생활을 강요한 범죄를 저지르고도 오히려 그들을 '매춘부'로 모독하는 일본의 죄행을 절대 용납하지 말 것과 공식사과 및 배상을 하도록 압력을 가할 것을 요구했다.

북한의 '여성진보' 현황에 대해서는, 북이 16년전 여성차별청산에 관한 협약에 가입한 후 협약에 규정된 모든 의무를 성실히 이행해 왔으며 여성권리 및 건강보호 증진분야에서 국제기구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북은 앞으로도 남녀평등과 여성권리 옹호, 여성진보, 복리향상을 위한 국제적 협조와 교류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