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7일, “조선(북한) 측이 미국의 이같은 긍정적 신호에 호응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8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필리핀 마닐라에서 아세안 관계 외교장관회의에 참석 중인 왕이 부장이 7일 “반도 핵문제의 핵심은 안전 문제”이며 “중국은 틸러슨 국무장관이 8월 1일 북한에 대한 미국의 ‘4불 원칙’ 재천명을 충분히 긍정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지난 1일 틸러슨 장관은 ‘미국은 북한 정권 교체와 정권 붕괴, 한반도 통일 가속화를 추구하지 않고, 38선 이북으로 미군을 보낼 구실을 찾지 않는다’는 대북 정책 원칙을 거듭 표명했다. ‘북한 문제 관련해 중국을 비난하지 않는다’는 입장도 밝혔다. 교착상태에 있던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논의가 급진전된 배경이다.

지난 6일 채택된 안보리 결의 2371호에 대해, 왕 부장은 “제재 조치 외에도, 6자회담 재개가 필요하다는 명확한 규정이 있고, 정치.외교적 수단을 통한 반도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특히 정세 긴장 고조 방지를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은 결의의 제재 조치를 집행하는 것과 동시에 대화와 회담 재개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4일 중.러 외교부가 연합 성명을 통해 ‘쌍잠정(쌍중단)’을 출발점으로 하는 로드맵을 밝혔음을 상기시켰다.

북한이 핵과 탄도미사일 활동을 중단하고 한.미가 북한을 겨냥한 대규모 군사훈련을 중단하는 쌍중단은 “눈앞의 가장 긴박한 안전 우려를 해결하자는 취지이자 회담 재개에 이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라며, 6자회담 참가국들의 이해와 지지를 당부했다.

이날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미국의) 핵위협이, 적대시가 근원적으로 청산되지 않는 한 절대로 우리의 핵과 탄도로켓을 쉽사리 놓지 않겠으며, 우리가 선택한 핵위력 강화에 대해서 단 한 치의 양보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미일 외교장관들은 이날 업무오찬을 겸한 3국 외교장관회의를 열어 안보리 결의 2371호 채택을 환영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 억제 및 비핵화 견인을 위한 3국간 구체 공조 방안”을 협의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