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중.러 등을 포함한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이 만장일치로 이번 결의를 채택한 것에 대해 자신의 행동을 우선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북한이 이날 ‘정부 성명’을 통해 유엔 안보리 결의 2371호를 전면 배격하고 핵무력 강화의 길을 계속해서 가겠다고 위협한 데 대해, 정부 당국자가 7일 오후 이같이 비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은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더욱 강한 제재와 압박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깨닫고, 지금이라도 올바른 선택을 하여 비핵화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문재인 정부의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밝힌 바와 같이 “우리 정부는 북핵 문제를 평화적, 외교적인 방식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며, 어떠한 난관 속에서도 한반도의 비핵화 및 평화.안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 경주해나갈 것”이라고 확인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인 바, 북한은 한.미 동맹의 의지를 시험하거나 오판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북한은 ‘정부 성명’을 통해 유엔 안보리 결의 2371호 채택에 맞서 “단호한 정의의 행동에로 넘어갈 것”이고 “미국의 극악한 범죄의 대가를 천백배로 결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대응조치를 거론하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