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교류를 관장하는 북측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이 8일, 유엔 안보리 결의 2356호를 지지한 남측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난했다. 

최근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평화3000 등 대북 지원단체의 방북을 전격 취소하고, 6.15 공동선언 17주년 공동행사에 필요한 초청장을 남측에 보내지 않은 나름의 이유를 밝힌 것이다. 

북 민화협 대변인은 8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 형식으로 지난 2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의 결의 2356호 채택은 “유엔의 이름을 도용한 반공화국제재압살책동”으로 “가장 후안무치한 이중기준의 극치이고 주권국가에 대한 야만적인 정치테러행위”라며, “그런데 지금 남조선 당국은 이러한 날강도적인 ‘결의’를 무턱대고 지지한다 어쩐다 하며 온당치 못하게 놀아대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 3일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논평’ 형식으로 결의 2356호 채택을 지지하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의지를 다시한번 확인한 것”으로 평가하면서,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활용하여 북한의 근원적인 비핵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북 민화협 대변인은 “남조선 당국이 민간단체의 ‘접촉승인’이요 뭐요 하며 마치 북남관계 개선에 관심이 있는 것처럼 생색을 내고 있지만 실지에 있어서는 ‘최대의 압박과 관여’라는 미국의 대조선적대시정책에 추종하여 보수패당의 대결정책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2척이 동해상에서 군사훈련을 전개한데 이어 문재인 정부가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지지하고 나선 것이 “보수패당의 대결정책 답습” 증거라고 본 것이다.

북 민화협 대변인은 “미국과 그 졸개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때까지 고도로 정밀화되고 다종화된 주체탄의 장쾌한 뢰성을 다발적으로, 연발적으로 울려 침략자, 도발자들의 정수리에 철퇴를 안기고 민족의 존엄과 기개를 높이 떨치려는 것이 우리 군대와 인민의 확고부동한 신념이고 의지”라며, “남조선당국이 북남관계 개선과 조선반도의 평화를 바란다면 외세와 ‘제재’ 합창을 하며 동족압살에 매달리는 어리석은 행위를 걷어치우고 우리 민족끼리 정신으로 돌아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온 민족이 남조선 당국의 표리부동한 태도를 예리하게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똑똑히 명심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북측 내각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소속 김용철은 7일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남북 이산가족 상봉의 전제조건으로 6년 전 탈북한 김련희 씨와 지난해 4월 입국한 여성종업원 12명 송환을 내걸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후 취임 후 처음으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날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북한이 이러한 도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국제적 고립과 경제적 난관뿐이며 발전의 기회를 잃을 것”이라며 “우리 정부는 국가 안보와 국민의 안위에 대해서는 한 발짝도 물러서거나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외교안보 부처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는 조치를 취해 나가고, 우리 군은 북한의 어떠한 무력도발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군사적 대비태세를 유지”하라고 주문하고, “조만간 제가 최대 우방국인 미국을 방문하여 트럼프 대통령과 확고한 한.미동맹 관계를 재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우리에게는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이고 근원적인 방안을 찾아내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고, 궁극적으로는 완전한 북핵 폐기를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는 데도 많은 지혜를 모아 주기를 바란다”고 외교안보부처에 지시했다.

남측 문재인 정부와 북측 김정은 정권 사이에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싸움이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