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당국자가 남북 이산가족상봉의 조건으로 북한 종업원 12명과 김련희 씨 송환을 내건데 대해, 통일부는 "탈북자와 이산가족은 별개의 문제"라고 일축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8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이산가족문제와 탈북자 문제는 별개의 문제"라며 "남북한 역사와 제도에 의해 강제적으로 헤어진 이산가족은 또다른 문제이다. 4천명 가까이 돌아가셨다. 그런 문제와 결부시키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고 밝혔다.

'종업원 12명이 직접 자유의사를 밝히는 것이 좋지 않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본인 의사도 중요하다. 12명 부모들이 다 공개하고 돌아오라고 했다. 그런데 12명이 신원을 공개하고 '나 여기서 자의에 의해서 선택했다'고 하는 것은 어렵다"며 "관리기관을 통해 확인한 결과, 현재까지 언론인터뷰나 자기소견을 밝힐 의사가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김련희 씨에 대해서도 "본인 스스로 자유결정에 따라 우리나라에 왔다. 절차를 거쳐서 대한민국 국적을 부여했다"며 "대한민국 국민인데 북에 가서 살겠다? 법률적 문제를 넘어서는 문제"라며 송환도 거부했다.

앞서 북한 조평통 소속 김용철은 7일 평양에서 <AFP통신>과 인터뷰에서 "김련희와 12명의 다른 여성 종업원들이 즉시 돌아오지 않는다면, 어떠한 인도주의적 협력도 없을 것"이라며 이산가족 상봉과 연계했다.

인터뷰에 나선 김용철은 심의관 급으로 추측됐으며, "북한은 항상 다양한 경로, 다양한 방식으로 정부 입장을 공세적으로 하기도 하고 가볍게 의견을 던지기도 하기 때문에 그런 차원의 일환"이라고 당국자는 평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