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내각 산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당국자가 남북 이산가족 상봉의 전제조건으로 북한 종업원 12명 및 김련희 씨 송환을 내걸었다. 

조평통 소속 김용철은 7일 평양에서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산상봉 재개’ 여부에 대해 질문을 받고 “김련희와 12명의 다른 여성 종업원들이 즉시 돌아오지 않는다면, 어떠한 인도주의적 협력도 없을 것”이라며 “이것이 우리의 원칙적 입장”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4월 중국 저장성 ‘류경식당’에서 일하다 남측으로 들어온 북한 여성 종업원 12명에 대해 북측은 ‘유인 납치’라며 즉시 돌려보내라고 주장해왔다. 6년전 돈을 벌기 위해 남측으로 온 김씨는 송환을 요구하고 있으나 실정법상 허용되지 않고 있다.

7일자 평양발 <AFP통신>에 따르면, 김용철은 “(이산상봉보다) 다른 문제가 더 중요하고 시급하다”고 말했다. “남한에 강제 억류된” 종업원 12명과 김련희 씨를 거론하면서, “그들이 즉시 송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성 종업원 12명 중 리지예 씨의 부친은 “그의 딸을 억류한 (남측) 보수 패당을 저주하면서 눈을 뜬채 죽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북측은 남측이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2356호를 지지한 것을 빌미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과 평화3000 등 지원단체의 방북을 거부했다. 6.15 공동선언 17주년 행사 개성 개최에 난색을 표한 데 이어 초청장 및 신변안전각서를 보내지 않아 평양 공동행사도 어려워졌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7일 “북한이 우리 민간단체들의 방북 추진 동향, 방북 추진 등에 대해서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의 민.관 분리 원칙에 따른 것이다. 다만, 북측이 이를 주도권 잡기에 활용한다면 보조를 맞출 생각이 없다는 입장도 확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