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석 부산시 동구청장이 주한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를 허용하겠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1년을 맞아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서포터즈’가 설치한 ‘소녀상’을 동구청과 경찰이 전격 철거하면서, 국민적 비난과 질타를 받은지 이틀 만이다. 

박 청장은 30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단체가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다면 막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소녀상’ 철거에 대해서는 “많은 시민에게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날 오후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서포터즈’ 측은 부산시 동구청 측으로부터 ‘소녀상’을 반환받아 초량동 일본총영사관 앞에 가설치했다. 31일 밤 9시 ‘송박영신’ 촛불집회 부대행사로 제막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28일 오후 ‘소녀상’ 철거 소식이 알려진 직후 시민들의 항의글이 쏟아지면서 동구청 홈페이지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한 시민은 “누구 눈치봅니까 박근혜 정부 아니면, 일본 영사관. 만약 일본 영사관 눈치본다면 당신은 우리나라 사람이 아닙니다”라고 박 청장을 힐난했다. 

부산시 사상구 주민인 문재인 전 의원은 29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소녀상은 살아있는 역사교과서”이고 “부산 시민들의 소녀상 설치는 진정한 독립선언”이라며, 부산 동구청의 행위는 “청산되지 못한 친일행위와 다름 없다”고 비난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을 비롯한 37개 단체로 구성된 ‘평화비(평화의소녀상) 전국연대’도 29일자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는 집요하게 ‘소녀상’ 철거를 획책하고 추가 설치를 막아왔다며 “금번 부산동구청의 소녀상 철거는 그런 일본 정부의 손발이 되어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한 바 있다.

(추가, 17:1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