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들이 주한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철거를 강하게 비판했다. 

부산시 사상구에 거주하는 문재인 전 의원은 29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소녀상은 살아있는 역사교과서”이고 “부산 시민들의 소녀상 설치는 진정한 독립선언”이라며, 부산 동구청의 행위는 “청산되지 못한 친일행위와 다름 없다”고 비난했다. 

문 전 의원은 “소녀상에는 국가를 대신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고단한 삶을 위로하는 국민들의 마음이 담겨있다. 부끄러운 역사를 딛고 당당한 나라로 나가는 희망이 담겨있다”며 “부산동구청은 즉시 소녀상 설치를 허가하십시오”라고 촉구했다. 

‘박근혜 퇴진 촛불’ 정국에서 급부상한 이재명 성남시장도 전날 트위터를 통해 “부산시와 부산 동구는 어느 나라 소속인가? 시장과 청장이 새누리라서 그런가? 친일매국 잔재를 털어내지 못한 결과인 듯”이라고 힐난했다.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서포터즈’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1년을 맞아 부산시 동구 소재 일본총영사관 후문 쪽에 ‘소녀상’을 설치했다. 동구청(청장 박삼석)과 경찰은 4시간 만에 ‘소녀상’을 철거했다. 

29일 오후 4시 45분 현재, 시민들의 비판 글이 쏟아지면서 부산 동구청 홈페이지 접속 장애가 일어나고 있다. 한 시민은 “누구 눈치봅니까 박근혜 정부 아니면, 일본 영사관. 만약 일본 영사관 눈치본다면 당신은 우리나라 사람이 아닙니다”라고 박 청장을 비난했다. 

(추가, 16:5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