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생들이 29일 오전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부산영사관 앞 소녀상 철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강제로 들어올려져 천막으로 눈이 가리워진 소녀상. 누군가는 그 모습에서 트럭에 실려 끌려간 '위안부' 할머니들의 모습이 떠올랐다고도 한다."

한국과 일본 정부의 일본군'위안부' 합의(12.28합의) 1년인 28일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평화의소녀상'(소녀상)이 설치됐으나 4시간 만에 철거됐다. 이에 대학생들은 "국민이 아니라 일본 눈치를 보느냐"고 분노했다.

한일 일본군'위안부' 합의 무효를 위한 대학생 대책위원회,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 등 대학생들은 29일 오전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철거 규탄 대학생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소녀상은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이었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픔을 기억하고, 우리의 역사를 바로 세우고, 이 땅의 평화를 위해 함께 하겠다는 마음을 담아 대학생, 청소년, 바로 미래세대들의 힘으로 세워지는 소녀상이었다"며 강조했다.

"하지만 일본 영사는 부산 동구청장에게 한일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지자체장을 압박했다. 한일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의 책임을 모두 한국에게 돌리고, 해외 소녀상 건립을 막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대한민국 땅에 설치되는 것까지 관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소녀상을 설치하는데, 국민이 아니라 일본 눈치를 봐야한다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

이어 "한일합의에서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를 운운하더니 내정간섭하는 일본 정부에게 우리의 주권을 지키기 위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 채 기만적인 행동만을 보이고 있다"며 외교부와 윤병세 외교장관을 질타했다.

그러면서 "소녀상은 단순한 물건이나 물품이 아니다. 평화를 지키고,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한 우리의 의지"라며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재설치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오는 31일 재설치를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는 지난 28일 정오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후문 앞 인도에 1t가량의 소녀상을 내려놓고 설치를 시도했다. 그러나 동구청 공무원과 경찰이 이를 제지했으며, 대학생 13명을 연행했다. 그리고 4시간 만에 소녀상이 철거됐다.

▲ 소녀상과 대학생.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이에 소녀상 제작자인 김서경 작가는 전화통화에서 "황당하다. 안타깝고 마음이 울컥한다. 화난다"며 "소녀상이 불편하면 구청장이 와서 설명해야 하지 않느냐. 그런 과정없이 무력으로 진압했다. 아직도 정리 안된 역사가 눈에 보였다"고 말했다.

"다른 지역에서는 없었던 일이다. 이번이 최초의 사례가 됐다. 어제는 '12.28합의' 1년이 되는 날이다. 두배 세배 황당하고 화나고 감정이 추스러지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동구청은 서울 종로구와 달리 소녀상이 도로점용허가 대상이 아니라며 설치를 허가하지 않고 있다. 앞서 일본 영사관은 동구청에 '소녀상 절대 불가' 방침을 공문으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이번 사안에 지방자치단체가 알아서 결정할 일이라고 팔짱을 끼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