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위안부 합의(12.28합의)’ 1년을 맞아, 28일 야권이 박근혜 정부를 향해 합의 무효화와 재협상을 거듭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과 피해 당사자인 할머니들의 의사를 무시한 채, 박근혜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한 한·일위안부합의는 한국 외교사에 치욕적인 기록으로 남을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합의를 무효화하고, 전면재협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이 던져준 10억 엔에 ‘최종적·불가역적’이라는 표현의 합의를 하고, 소녀상 이전의 밀실 합의가 있었다는 사연에 많은 국민들이 상처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정부는 국민의 심판과 역사의 단죄를 받았다. 이 단죄 속에는 굴욕적인 한·일위안부 합의도 포함되어 있다고 봐야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정권교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정권교체 후에 반드시 이 합의를 무효화하는 노력을 해나가겠다.”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은 “진정한 사과, 법적책임을 부정하는 일본정부와의 불가역적 최종적 해결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최순실, 박근혜에 의한 국정농단이 밝혀진 지금 졸속으로 추진된 합의는 국민 누구도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위안부 할머니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건 돈 몇 푼이 아니”라며 “대한민국 정부라면 한일 위안부 합의를 폐기하고 일본 정부의 진정한 사과와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신용현 원내여성부대표는 전날 ‘추후 검토’라는 표현으로 사실상 ‘위안부’ 백서 발간 포기 방침을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을 맹비난했다. “제대로 된 역사를 기록하고 알리는 것, 바로 그것이 국민의 뜻이고 지난 수십 년의 세월을 아픔과 함께 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