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상임대표의장 이창복)가 추진한 22일 개성실무 접촉을 위한 방북을 20일 불허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21일 “어제 6.15남측위원회의 방북 신청을 불허했다”며 “불허 사유는 실무접촉 목적이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확인했다.

6.15남측위원회는 19일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위원장 김완수)의 초청장을 받아 22일 개성 실무접촉을 위한 7명의 방북자 명단을 통일부에 제출했지만 불허된 것.

이 당국자는 “접촉 목적에 ‘남북 간의 8.25합의 6항에 따른 민간교류 활성화를 협의한다’고 하는데 이는 당국에서 먼저 협의해야 할 일”이라고 전제하고 “노동자 통일축구처럼 구체적인 교류 사안이 없었다”고 불허 사유를 밝혔다.

이에 대해 이승환 6.15남측위원회 정책위원장은 “민간교류 활성화를 정부가 지침을 정해야만 민간이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정략적인 판단으로 오해받을 소지가 크다”고 반박했다.

또한 “특별한 사안이 없다는 것은 통일부 입장이지 우리는 매우 구체적인 논의사항을 가지고 있다”며 “다만, 정부는 정치적인 내용이라 판단하고 있다”고 다르게 해석했다.

실제로 정부는 6.15남측위원회 산하 언론본부와 여성본부 등 부문본부들의 북한주민접촉 신청에 대해 5.24조치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적’ 교류는 불허한다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6.15남측위원회를 사실상 ‘정치 단체’로 간주하고 있는 셈이다.

이승환 위원장은 “오늘 중으로 우리 입장을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라며 “다시 접촉신청을 낼 것이고, 통일부 장관 공식 면담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