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 "북측 기조발제나 협의 과정에서 국방위 대변인 (부흥계획 비난)성명 등 공단 외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일체 언급이 없었다.(19일 오후 통일부 관계자)"
북 : "우리는 접촉에서 남조선 당국이 도발적인 '부흥계획'을 완성하여 북남관계개선에 엄중한 장애를 조성한 데 대해 언급했다.(22일 오후 <우리 민족끼리>)"

남 : "2월 1일 실무회담 의제는 3통문제와 숙소 건설문제라고 확실하게 던진 것이기 때문에 그날 나오면 우리는 그것을 토의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21일 오후 김영탁 통일부 상근회담 대표 브리핑)"
북 : " 남측이 다음 번 접촉 때 로임(임금)문제를 협의하겠다고 하는 조건에서 2월 1일 다시 접촉을 가지는데 동의해 주었다.(21일 오후 <조선중앙통신>)"

남 : "북측에서 이야기한 것에 토지임대료는 빠졌다.(21일 오후 김영탁 대표 브리핑)"
북 : "우리는 그(유례없는 특혜)에 맞게 토지임대료 문제를 다시 협의 해결할 것을 제기했다.(22일 오후 <우 리민족끼리>)"

남 : "그런(북한이 제시한 임금 금액)것은 특별하게 구체적으로 이야기 한 것은 없다.(21일 오후 김영탁 대표 브리핑)"
북 : "해외경제특구 근로자 로임은 적어도 200-300달러 또는 500달러 수준이지만 개성공업지구 근로자들의 로임은 겨우 57달러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22일 오후 <우리 민족끼리>)"

19-20일 개성 남북경협협의사무소에서 열린 '남북 해외공단 공동시찰 평가회의'를 둘러싼 남북 당국간 '진실게임'이 치열하다. 통일부에서 브리핑을 하면 북측 언론이 되받아치고, 다시 통일부가 반박자료를 내는 식이다.

남북간 진실게임에서 남측 대표선수는 이번 평가회의에서 남측 단장을 맡은 김영탁 통일부 상근회담 대표.

그는 회의를 마치고 귀환한 21일 결과 브리핑 이후 북측에서 전혀 상반되는 내용의 보도가 잇따라 나오자 결국 22일 오후 해명을 위한 브리핑을 가졌다. 진실공방이 붙은 사안별로 정리하면 이렇다.

◇ 국방위 성명 언급 여부 = "20일 자정을 넘어서 (단장접촉에서) 이런 이야기를 한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국방위 대변인 성명을 잘 음미해 봐야 된다'. 이것이 북측에서 국방위와 관련한 말한 것의 전부라고 하면 전부다. 그 말미에 한마디 한 것까지 의미를 둘 필요가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 후속회담 임금 포함 여부 = "22일 날 아침에 나올 때, 떠나기 전에 북쪽에서 우리 제안을 수용했다. 우리는 2월 1일 3통문제와 숙소를 의제로 제의했었다. 당연히 우리는 2월 1일 이 사람들이 나오겠다고 하면 당연히 그것을 토의하러 나오는 것으로 아는 것이다."

◇ 토지임대료 언급 여부 = "의제 협의에 관한 내용이 질문이었다. 그래서 당연히 문맥상 의제인 줄 알고 내가 토지임대료는 이야기 안했다. '이번 의제 협의 때에는 북측이 임대료 이야기를 안 했다.' 이렇게 말했어야 하는데..."

◇ 구체적인 임금 수준 언급 여부 = "평가회의 앞부분(19일) 거기서 나온 것이다. 개인적이고 개별적인 의견들은 나중에 공식적으로 제의할 때 달라진다. 그러니까 별 의미를 두지 않는다. 그래서 그런 건 (브리핑에서) 별로 언급을 안했다."

지금까지의 진실게임을 정리해보면, 남측 설명과 다르게 이번 평가회의에서 국방위 성명과 토지임대료, 구체적인 임금 수준에 대한 북측의 언급은 있었으며, 후속회담에 임금 문제가 포함되는지의 여부는 남북의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진실여부를 가리기 어렵다. 3승 1무, 결국 북측의 판정승으로 밖에 볼 수 없다.

결국 김 대표는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자신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답변하면서 '있었던 사실을 없다고 말하는' 실수를 범했다. 이러한 실수는 전파를 타고 전국적인 '오보'가 되고 말았다. 이 정도면 국민들로부터 '거짓말 브리핑'이라는 비난을 받아도 통일부는 할 말이 없다.

남측 정부는 이번 진실게임을 통해 많은 것을 잃었다. 정부가 언론으로부터 신뢰를 잃으면 국민의 신뢰도 얻지 못한다.

기자들은 앞으로 통일부의 브리핑을 어디까지 믿고 보도해야 할까? 이번 해프닝은 기자들뿐만 아니라 남측 국민들에게 남과 북의 주장이 다를 경우에는 어떤 쪽의 말을 믿을 것인지 고민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