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현업단체들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즉시 해임’을 거듭 촉구했다.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한국사진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6개 단체는 “지난주 토요일(16일) 언론인을 대상으로 회칼테러 협박 망발을 자행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입장문을 내놓았”으나 “황 수석은 그날의 협박이 그저 국민에게 심려를 끼친 일이고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한 말실수라고 생각하는 모양”이라고 쏘아붙였다.

“사과 필요 없다, 대통령은 테러협박 수석을 즉시 해임하라”는 것이다.

6개 단체는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똑똑히 들으라”면서 “황상무 수석의 발언은 언론자유를 보장한 헌법 파괴는 물론이고 범죄로부터 국민을 지켜야 할 공직자의 기본을 저버린 것으로 헌법수호와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통령의 책무와도 충돌한다”고 지적했다.

“입에 발린 몇 마디 사과로 주권자인 시민과 언론을 상대로 테러 협박을 늘어놓은 황상무 수석의 자리를 보전해 주겠다면 우리는 황 수석의 테러 협박에 윤석열 대통령이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고 간주할 수밖에 없다”면서 “대통령이 황 수석의 언론관과 역사관에 동의하지 않는 이상, 이번 사태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핵심참모의 심각한 범죄혐의를 그대로 방치할 다른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대통령도 마음에 안드는 언론을 테러 대상으로 여기는가? 5.18민주화 운동의 배후를 언급한 황상무 수석의 발언에 동의하는 것인가”라고 물은 뒤 “아니라면 황상무 수석을 지금 즉시 해임하라”고 요구했다. “해임만이 국민의 분노를 가라앉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이러한 요구를 수용할 생각이 없어 보인다. 

18일 오전 대통령실 대변인은 출입기자들에게 ‘알림’을 통해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했다.

‘황상무 해임’ 요구를 우회적으로 거부한 셈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