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열 외교부장관은 28일 오후 미 국무부에서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조태열 외교부장관은 28일 오후 미 국무부에서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한미 외교장관은 28일 오후(현지 시간) 미국 국무부에서 회담을 갖고 대북 공조 방안 등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을 방문중인 조태열 외교부장관은 2월 28일 후(현지시간) 미 국무부에서 안토니 블링컨(Antony J. Blinken) 국무장관과 취임 후 첫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고 밝히고 “한미일 외교장관회의(2.22) 후 6일 만에 다시 만난 양 장관은 한미동맹·한미일 협력, 북핵‧북한 문제, 정보협력, 지역‧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유익하고 심도깊은 논의를 하였다”고 전했다.

한미일 외교장관은 지난 22일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만나 대북 압박책 등을 논의한 바 있다. [관련 기사 보기]

<뉴시스> 등 언론보도에 따르면, 조 장관은 주미대사관에서 워싱턴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열어 “블링컨 장관과 60분이 넘는 시간 동안 유익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며 “북핵·미사일 위협이 고조하는 상황에서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는 한편 불법 자금줄 차단 노력을 지속하고 인권 증진을 위한 공조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미 외교장관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적극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한미 외교장관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적극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외교부에 따르면, 한미 양국 외교장관은 “연초부터 이어지고 있는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 맞서 한미가 완전한 연대하에 대응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어떠한 도발에도 빈틈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공조해 나가기로”했으며, “북한의 각종 불법행위를 통한 자금줄 차단 노력을 강화하고,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 발표 10주년을 계기로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탈북민 등에 대한 국내외 관심을 환기해 나가기로”했다.

한미 양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에 대해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대북 제재 결의나 규탄 성명 채택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북한 돈줄죄기와 인권문제 이슈화 등에 주력하고 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특히 북한의 군사행동에 대해 “도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사실상 염두에 두고 그에 대한 만반의 대비테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해 주목된다. 한국 국회의원 선거나 미국 대통령 선거, 한미연합군사훈련 등을 겨냥한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눈 것으로 보인다.

양 장관은 “러북 군사 협력은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를 넘어 국제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임을 강조하고, 불법 군사협력 중단을 위한 외교적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했다. 한미 양국은 북한의 무기가 불법적으로 러시아에 유입됐다고 보고 있지만 북한과 러시아는 부인하고 있다.

아울러 한미동맹은 그 어느 때보다 굳건하며 빈틈없는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하고, 워싱턴 선언에 따른 핵협의그룹(NCG)의 협의 가속화 노력을 적극 지원하고,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한미 외교장관은 한미동맹의 새로운 70년을 시작하는 원년인 올해, 작년 정상 국빈 방미 시 합의한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Alliance in Action toward the Future)”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 정상을 포함한 고위급 교류와 각급에서의 전략적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전하고 “올해 한미일 3국 협력의 제도화와 분야별 후속 조치들을 착실히 이행해 나감으로써 3국 협력의 결실이 인태 지역 및 그 너머에까지 확산되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하였다”고 덧붙였다.

한미 양국은 북한의 위협을 구실로 한미일 3국 협력 강화를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양 장관은 우크라이나, 중동 등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서도 협의하고, 유엔 안보리 이사국으로서 공조를 강화하며, 자유·민주주의·인권 등 보편적 가치의 수호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블링컨 장관은 다음달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3.18-20) 의제 조율을 위한 18일 장관급회의 참석차 방한할 예정이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 회의에 화상으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