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간 외교적 대립이 예각화되고 있는 가운데,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일 방한 중인 안드레이 루덴코(Andrey Rudenko) 러시아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차관과 한러 대북정책 수석대표 협의를 가졌다.

외교부는 4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 본부장은 한반도와 유럽의 안보를 위협하는 러북 군사협력에 대한 우리 정부의 엄중한 입장을 전달하고, 러시아가 이를 즉각 중단하는 등 안보리 결의상 제반 의무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촉구하였다”고 밝혔다.

아울러 “양측은 북핵 문제 관련 소통을 지속하는 것이 한러 양국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데 공감하였다”고 전했다.

우리 정부는 북러 군사협력에 우려를 표해왔다. 지난해 9월 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은 안드레이 보르소비치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를 외교부로 초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러 계기 러북간 무기거래와 군사협력 문제 논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엄중한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이같은 분위기에서 북러간 외교적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는 추세다.

정병원 외교부 차관보는 전날(3일) 오후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러시아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하여, 우리 정상 발언에 대한 최근 러 외교부 대변인의 언급에 대해 엄중 항의하였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이 지난 1일자 논평을 통해 윤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한 발언에 대해 “북한이 ‘선제적 핵 공격’을 법제화한 세계 유일 국가라 주장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은 노골적으로 편향됐다”며 “이런 발언은 북한을 겨냥한 공격적인 계획을 은폐하려는 목적에서 나온 것”이라고 정면 비판했던 것.

윤 대통령은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북한 정권은 오로지 세습 전체주의 정권 유지를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고 있다”며 “최근에는 러시아와 무기 거래를 하며 국제법과 유엔 안보리 결의를 대놓고 노골적으로 무시하고 있다. 이 역시 글로벌 안보뿐 아니라 한반도 안보에 매우 위협적인 도발행위”라고 목소리를 높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