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원 외교부 차관보는 3일 오후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해 러 외교부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엄중 항의했다.

외교부는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 차관보는 러측이 진실을 외면한 채 무조건적으로 북한을 감싸면서 일국 정상의 발언을 심히 무례한 언어로 비난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우며, 한러 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고 밝혔다.

지노비예프 대사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주의 깊게 들었으며, 이를 본국 정부에 즉시 보고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했다. 신임 지노비예프 대사는 지난 9일 외교부에 신임장 사본을 제출한 바 있다.

앞서,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지난 1일자 논평을 통해 윤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한 발언에 대해 “북한이 ‘선제적 핵 공격’을 법제화한 세계 유일 국가라 주장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은 노골적으로 편향됐다”며 “이런 발언은 북한을 겨냥한 공격적인 계획을 은폐하려는 목적에서 나온 것”이라고 정면 비판했다.

외교부는 이날 오전에도 기자들에게 문자를 통해 “자하로바 대변인의 발언은 일국의 외교부 대변인의 발언으로는 수준 이하로 무례하고 무지하며 편향되어 있다”며 “이러한 발언은 북한의 위협적인 수사와 지속적인 무력 도발이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명백하고도 객관적인 현실을 도외시한 것으로서, 국제사회의 규범을 성실하게 준수하는 국가의 기준에 비추어 볼 때 혐오스러운 궤변”이라고 강력 성토했다.

아울러 “러시아의 지도자가 명백한 국제법 위반 행위인 우크라이나 침공을 특별군사작전이라고 지칭하는 것이야말로 국제사회를 호도하려는 억지에 불과”하다고 역공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