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과 3월 동해상에서 진행한 모의 핵탄두를 장착한 '화살-1, 2'형 발사훈련 모습 [통일뉴스 자료사진]
지난해 2월과 3월 동해상에서 진행한 모의 핵탄두를 장착한 '화살-1, 2'형 발사훈련 모습 [통일뉴스 자료사진]

북한이 30일 서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훈련을 진행했다.

순항미사일 발사는 지난 24일과 28일 서해와 동해상으로 각각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과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시험발사를 단행한 뒤 사흘만이다.

북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는 31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보도문을 통해 "조선인민군은 1월 30일 조선서해상에서 전략순항미싸일 《화살-2》형발사훈련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보도문은 "해당 훈련은 우리 군대의 신속반격태세를 검열하고 전략적타격능력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고 하면서 "주변국가의 안전에는 그 어떤 부정적영향도 주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훈련목적을 신속 반격태세 검열과 전략적 타격능력 향상이라고 밝힌 것으로 보아 '화살-2'형이 이미 실전배치되어 기동 가능한 상태인 것으로 보인다. 

'화살-2'형은 '화살-1'형과 함께 북한이 지난해 초부터 실전배치한 것으로 보이는 비행거리 1,800km 이상의 장거리 순항미사일.

지난해 2월과 3월 동해상에서 모의 핵탄두를 장착한 '화살-1, 2'형 발사훈련을 진행한 바 있다.

지난 훈련 당시 전략순항미사일부대의 전술핵공격 임무수행 절차와 공정에 숙련시키기 위한 훈련임을 밝혀 이미 실전배치된 것으로 보이는 '화살-2'형은 변칙비행으로 2시간 넘게 비행한 뒤 파괴력을 최대화할 수 있는 공중폭발 능력도 과시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30일 오전 7시경 북측이 서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해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분석중이라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