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브리핑하는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사진 갈무리-e브리핑]
5일 브리핑하는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사진 갈무리-e브리핑]

이성준 합동참모본부(합참) 공보실장이 5일 “북한군은 오늘 09시경부터 11시경까지 백령도 북방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방 등산곶 일대에서 200여 발 이상의 사격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로 인한 우리 국민과 군의 피해는 없으며 탄착 지점은 NLL(북방한계선) 북방 일대”라고 알렸다. 

이 실장은 “지난 2023년 11월 23일 북한이 일방적으로 9.19 군사합의 파기를 주장한 이후 서해 완충구역 내 포병 사격을 재개한 것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 행위”라고 주장했다.

‘9.19 군사합의 일부 효력정지’ 조치로 북한의 전면 파기 선언을 부른 장본인이 윤석열정부라는 사실은 밝히지 않았다.  

이 실장은 “이러한 위기 고조의 상황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게 있음을 엄중 경고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군은 긴밀한 한미 공조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고 있으며 북한의 도발에 상응하는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 3일 육군에 따르면, 지난 1일 제3포병사단 예하 백골포병사단이 강원도 철원 문혜리 포병사격장에서 K9 및 K55A1 자주포 18문을 동원하여 150발의 실사격훈련을 실시했다. 새해 첫날부터 북한을 자극한 셈이다. 

한편, 5일 [연합뉴스]는 연평면사무소는 낮 12시 2분과 12시 30분 2차례 연평도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백령면사무소도 비슷한 시각 군부대 요청에 따라 “대피소로 이동해달라”는 내용의 대피 방송을 내보냈다.

“우리 군은 북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이날 오후 3시께 서해 북단 해상에서 해상 타격 훈련을 할 것”이라고 [한겨레신문]이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