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갈무리-미 재무부]
[사진 갈무리-미 재무부]

11월 30일(현지시각) 미국 재무부가 미사일 관련 기술 조달 등에 관여한 북한 국적자들과 사이버 해킹 조직 ‘김수키’(Kimsuky)를 제재했다.

지난달 27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다자 차원의 대북 제재가 좌절되자, 독자 제재에 나선 것이다.

이번에 제재 목록에 추가된 북한 국적자는 이란 테헤란 소재 청송연합 대표인 강경일과 리성일 등 8명이다. 

‘김수키’에 대해, 미국 재무부는 “2012년부터 활동 중”이며 “UN과 미국이 이미 제재한 북한 주요 대외정보기관인 정찰총국 소속”이라고 주장했다. 

“비록 김수키는 주로 정보수집단체이지만 사이버 스파이 활동으로 북한의 전략 및 핵 야망을 뒷받침하고 있다”면서 “유럽, 일본, 러시아, 한국, 미국 내 기관을 포함하여 정부, 연구소, 싱크탱크, 학술기관과 언론에 고용된 개인들을 표적으로 ‘스피어 피싱’을 한다”고 덧붙였다.

제재 대상 개인과 단체는 행정명령 13551호 등에 의거 미국인·회사와의 거래는 물론이고 미국 여행 금지 등의 처분을 받는다. 북한과 미국 간에 상업적 거래가 거의 없어 실효성에는 의문이 제기된다. 
   
브라이언 넬슨 미국 재무부 테러·금융정보 차관은 “미국, 호주, 일본, 한국에 의한 오늘 조치는 불법적이고 안정을 해치는 북한의 활동에 맞서려는 집단적 약속을 반영한다”면서 “북한의 불법 수익 창출 및 무기 확산의 핵심고리들을 계속 겨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