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가 6일 낮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정부.여당의 행태를 규탄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가 6일 낮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정부.여당의 행태를 규탄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보수언론의 한 기자가 간토학살의 오랜 역사를 외면하고 색깔론만을 앞세워 쓴 기사를 시작으로 정부가 이에 반국가적 행태로 낙인을 찍고 여기에 국민의힘 인사들과 극우언론이 또다시 종북몰이로 장단을 맞추는 이 상황은 진정 100년 전의 광풍이 재연되는 것이라고밖에 달리 설명할 수 없다.”

1923한일재일시민연대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민족문제연구소, 정의기억연대 등 50여 단체의 연대체인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추도위)가 6일 오후 1시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개탄했다.

100년 전 간토대지진(9.1) 직후 일본 정부가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키고 있다’는 헛소문을 사실로 둔갑시켰고 일본 언론들은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조선인 폭동설’은 잔인한 학살이 일어나게 된 가장 큰 원인이었다”는 것.

추도위는 “대한민국 정부가 단 한번이라도 간토학살 희생자를 기리는 추도식을 연 적이 있는가 추도문이라도 발표한 적이 있는가 그동안 일본 정부에게 학살책임을 준열하게 물은 적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정부의 외면 속에서 한·일 시민사회와 재일동포가 연대해 “진상규명의 끈을 놓지 않고 여기까지 온 것”인데, ‘반국가행위’라 겁박하다니 “일본의 식민주의 범죄 해결을 위한 운동에 유독 적대적인 정부의 행태야말로 지탄받아야 마땅하다”고 꾸짖었다. 

추도위는 특히 “일부 극우언론의 몰역사적인 마녀사냥식 보도에도 우리는 깊은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조선인 학살의 본질에 대해 취재하고 학살책임을 외면하는 일본 정부를 꾸짖는 기사를 써야 마땅한 지금 어디로 공격의 화살을 겨눈단 말인가”면서 “유언비어를 퍼뜨려 학살을 선동한 당시의 일본 언론과 하나도 다를 바가 없다”고 쏘아붙였다.    

윤석열정부를 향해서는 “색깔론 이념몰이 당장 중단”하고 “간토학살에 대한 일본 정부의 국가책임을 묻고 당장 진상규명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간토학살의 국가책임을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국회를 향해 “하루빨리 간토학살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4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 국체를 흔들고 파괴하려는 반국가행위에 대해 정치진영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총련 등이 주최한 간토 학살 추모행사에 참석한 윤미향 의원을 겨냥한 것이냐’고 묻자,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저에게 묻지 않아도 왜 그런 메시지가 나왔는지 잘 알 것”이라고 시인했다. 

그는 “‘조총련’은 대법원이 국가보안법상 반국가단체라고 확정 판결을 내린 바가 있다”며, “국민의 세금을 받는 국회의원이 반국가단체 행사에 참석해 ‘남조선 괴뢰도당’이라는 말을 들으면서 끝까지 앉아있는 행태를 우리 국민이 어떻게 이해하겠는가”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