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국립외교원 6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 [사진제공-대통령실]
지난 1일 국립외교원 6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 [사진제공-대통령실]

‘시대착오적이고 뜬금없다’는 안팎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대통령이 ‘이념전’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4일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오전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이 “자유민주주의 국체를 흔들고 파괴하려는 반국가행위에 대해 정치진영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재일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등이 주최한 간토 대학살 추모행사에 참석한 무소속 윤미향 의원을 겨냥한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저에게 묻지 않아도 왜 그런 메시지가 나왔는지 잘 알 것”이라고 확인했다. 

그는 “이른바 조총련은 우리 대법원이 국가보안법상에 반국가단체라고 확정 판결을 내린 바가 있다”며, “국민의 세금을 받는 국회의원이 반국가단체 행사에 참석해 ‘남조선 괴뢰도당’이라는 말을 들으면서 끝까지 앉아있는 행태를 우리 국민이 어떻게 이해하겠는가”라고 주장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3일 ‘홍범도 장군 흉상 철거는 국군과 육사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훼손하는 처사라며 대통령실이 정리하라’고 촉구한데 대해서는 “이 문제는 대통령실이 나서지 않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전직 대통령이 지나치게 나서는 것이 문제가 아닌가”라고 대꾸했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의 신경질적 반응은 지난달 31일부터 ‘무기한 단식투쟁’ 중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행보와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지난달 31일, 이 대표는 “정권의 편 가르기에 대한민국이 무너지고 있다. 의견이 다른 국민을 반국가세력으로 매도한다. 이념을 앞세우며 한반도를 전쟁 위기로 몰아간다. 공산주의 사냥하던 철 지난 매카시가 대한민국에서 다시 부활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국민을 향해 전쟁을 선포”한 윤석열정권을 겨냥해 “‘국민항쟁’을 시작하겠다”며 “민주주의 파괴에 맞서 국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회복하겠다. 그 맨 앞에 서겠다 (...) 마지막 수단으로 오늘부터 무기한 단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