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정보당국이 ‘북한의 랜섬웨어 위협’에 관한 사이버보안 권고문을 발표했다.

국가정보원은 10일 공개한 ‘합동 사이버보안 권고문’을 통해 “북한이 암호화폐 활동을 통해 창출한 불특정 수익금을 정권 우선순위 및 정보 목표를 위해 사용한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알렸다.

“Maui, H0lyGh0st 랜섬웨어 등 북한의 랜섬웨어 공격을 포함한 악의적 사이버 행위자의 활동에 대한 이전 보고서를 보완하”고, “추가로 파악한 대한민국과 미국의 의료 시스템 대상 랜섬웨어 공격에 이용된 북한의 TTP를 강조하기 위해 권고문을 발행하였다”고 밝혔다.

[사진 갈무리-미 국가안보국(NSA) 홈페이지]
[사진 갈무리-미 국가안보국(NSA) 홈페이지]

미국 국가안보국(NSA)도 9일(현지시각) 같은 내용의 권고문을 통해 “북한 사이버 행위자들은 불법 사이버 범죄 활동을 통해 발생한 암호화폐를 IP 주소와 도메인 등 인프라 조달에 활용해 왔다”면서 ‘예방대책’을 제시했다.

이에 앞서, 국가안보실(실장 김성한)은 9일 “현재 국내외 사이버 상황의 심각함을 인식하고 국가 안보 위기로 확산되지 않도록 2월 한 달간 국가 전반의 사이버안보 대비태세 점검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직접 국민·기업 및 공공·국방의 사이버안보 담당 기관들을 현장 방문하여 “각급 기관은 선제적으로 대비태세를 점검하고,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여 복구 능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