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개 단체는 12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발족식을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48개 단체는 12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발족식을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재일동포들은 아직도 99년 전에 그 유언비어로 인해서 입은 그 누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아직도, 99년 동안 쓰고 있다는 겁니다.”

한일민족문제학회 대표를 맡고 있는 김광렬 광운대 교수는 최근 발생한 아베 신조 전 일본총리 피살 사건에서도 99년 전 간토(관동)대지진 당시와 같이 조선인을 지목하는 유언비어가 나돌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매년 9월 1일에 관동대지진 피살자 추도식 때 우익들이 맞불 집회를 그 추도식 앞에서 하고 있는 것”도 여전하다고 적시했다.

한일민족문제학회 대표를 맡고 있는 김광렬 광운대 교수(맨 오른쪽)는 “재일동포들은 아직도 99년 전에 그 유언비어로 인해서 입은 그 누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한일민족문제학회 대표를 맡고 있는 김광렬 광운대 교수(맨 오른쪽)는 “재일동포들은 아직도 99년 전에 그 유언비어로 인해서 입은 그 누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1923한일재인시민연대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 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등 48개 단체는 12일 오전 11시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발족식을 기자회견 형식으로 개최했다.

참가단체

추진위원회 참가단체 (숫자, 가나다, 영문順)

1923제노사이드연구소(김광열 소장), 1923한일재일시민연대(이해학 공동대표),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김삼열 상임대표), 가재울녹색교회,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이희자 공동대표), 겨레하나(조성우 이사장), 기억과평화 사회적협동조합(김창규 이사장), 독립유공자유족회(김삼열 회장),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김자동 회장),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월우스님 본부장), 대한불교조계종 용산불교역사문화게승단(허운스님 단장),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장영달 회장),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과거사위원회(이동준 위원장), 민족문제연구소(임헌영 소장), 민족작가연합(김창규 상임대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이종걸 대표상임의장), 사단법인 평화디딤돌(정유성 대표), 사단법인 평화를일구는사람들(박명숙 이사장), 삼균주의청년연합회(조인래 대표), 삼균학회, 서울민족예술단체총연합(손병휘 이사장), 순국선열유족회(이동일 회장), 시민모임 독립(이만열 이사장),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이인석, 이지원 공동대표),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함세웅 이사장),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서승 공동대표), 여성교회(김미령 운영위원장), 역사문제연구소(김세림 사무국장),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손미희 공동대표), 우사김규식연구회(김수옥 회장),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 정의기억연대(이나영 이사장), 자립지지공동체(김미령 대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양경수 위원장), 조선민족대동단기념사업회(장명국 회장), 조선의열단기념사업회(박우섭 회장), 조소앙선생기념사업회, 조선학교와 함께하는 사람들 몽당연필(권해효 대표), 평평해(이도헌 단장), 평화협정운동본부(이적 상임대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장기용 위원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김동명 위원장),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한국진보연대(한충목 상임공동대표)‘ 한국YMCA전국연맹(김경민 사무총장), 한일민족문제학회 (허광무 대표),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김경민 서기), 한터역사문화연구회(손병주 회장), 흥사단(박만규 이사장), KIN지구촌동포연대(배덕호 대표)


간토대학살은 1923년 9월 1일 일본 도쿄 등 간토(關東) 지역에 대지진이 발생해 막대한 인명피해가 나자 일본 정부가 민심의 동요를 막기 위해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타고 약탈을 한다’는 등의 유언비어를 퍼트리고 계엄령을 선포, 조선인 6천여 명 이상을 집단 학살한 사건으로 오는 2023년 100주기를 맞지만 아직 진상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은 제노사이드(Genocide, 집단학살) 사건이다.

김은형 민주노총 부위원장(왼쪽)과 허권 한국노총 부위원장이 발족선언문을 함께 낭독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김은형 민주노총 부위원장(왼쪽)과 허권 한국노총 부위원장이 발족선언문을 함께 낭독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들 단체들은 발족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오늘 1923년 간토대학살의 진실을 규명하고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회복과 추도 활동을 계승하기 위해 한국 시민사회의 뜻을 모아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를 결성한다”고 천명했다.

이들은 “학살이 일어나고 100년이 지나도록 일본 정부가 왜 진실을 은폐하고, 증거를 인멸해 왔으며, 역사를 부정하려 하는지, 그 책임을 물을 것”이고, “해방 이후 80년이 되어가도록 진실규명을 미룬 채, 학살피해자들을 추모하는 단 한 줄의 추도사조차 보내지 않은 한국 정부의 무책임에 대해서도 피해자들을 대신해 준엄하게 따져 묻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일본 정부를 향해 “1923년 조선의 노동자들과 유학생들이 왜 죽임을 당했는지, 얼마나 많은 이들이 학살을 당했는지, 희생자들의 유해는 어디에 있는지, 학살피해자들과 관련된 모든 조사자료를 공개할 것”과 “이제라도 일본 정부는 간토대학살에 대한 일본의 국가책임을 인정하고 이에 따르는 진정성 있는 사죄와 역사청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나아가 “일본 사회에서 혐오와 증오를 부추기는 온갖 종류의 혐한 선동을 당장 멈추도록 힘써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만열 공동추진위원장(가운데)과 이종걸 공동추진위원장(오른쪽)이 개회사를 했다. 왼쪽은 기자회견에서 발언한 손미희 공동추진위원장.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만열 공동추진위원장(가운데)과 이종걸 공동추진위원장(오른쪽)이 개회사를 했다. 왼쪽은 기자회견에서 발언한 손미희 공동추진위원장.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들은 “간토학살 100주기를 맞아 「간토대학살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의 국회 입법을 비롯하여 학살피해자를 제대로 추모하고 역사적 기억을 올바르게 계승하기 위한 사업을 벌여 나갈 것”이라면서 “진상규명을 위해 남북과 재일동포는 물론 중국, 일본의 시민사회와 연대하여 일본의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며 이를 위해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세계 시민과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만열 공동추진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일본 정부와 국민은 조선인 학살의 진실을 밝혀야 할 책임이 있다”며 “진실의 바탕 위에서라야만 명예회복과 화해, 용서가 가능하게 된다”면서 “일본 못지 않게 남북한 정부와 시민사회도 이 제노사이드를 100년이나 묵힌 데 대한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간토대학살 특별법을 추진해 온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과 일본군성노예 문제에 천착해온 윤미향 무소속 의원(왼쪽)이 나란히 축사를 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간토대학살 특별법을 추진해 온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과 일본군성노예 문제에 천착해온 윤미향 무소속 의원(왼쪽)이 나란히 축사를 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년 전 19대 국회에서 여야 의원 103명의 서명을 받아서 ‘간토 대학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특별법’을 발의했지만 당시 박근혜 정부의 비협조로 그리고 당시 여당의 비협조로 끝내 폐기되고 말았다”며 “법안은 9월 1일 전후해서 99주기에 맞춰서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본군성노예 문제 해결에 앞장서 온 윤미향 무소속 의원은 “지금 아베가 사망한 이후에 미국에서는 아베를 찬양하는 그런 언론 보도들, 또 그런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고 일본 역시 급격하게 우경화‧극우화 되는, 기시다 총리는 개헌을 대놓고 주장하는 그런 일들이 계속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하고 “국제사회가 함께 할 수 있도록, 또 뿐만 아니라 일본 사회가 함께할 수 있도록 제가 있는 힘껏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923한일재일시민연대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김종수 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왼쪽)이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1923한일재일시민연대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김종수 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왼쪽)이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1923한일재일시민연대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김종수 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사업계획 발표에 나서 ‘간토 대학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국제학술회의’ 추진 등의 계획을 소개하고, 99주기와 100주기 추도식은 일본과 한국으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천안 소재 ‘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 역사관’에서 간토학살 상설 전시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수정 보완해서 100주년이 되는 내년에는 전국 현장으로 찾아가는 전시회를 기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족식에는 ‘6.15공동선언실천 해외측위원회’와 ‘간또대학살을 기억하는 행동’, ‘간토대진재 조선인 학살의 국가책임을 묻는 모임’에서 각각 연대사를 보내왔다.

6.15해외측위원회는 “일본당국은 오늘에 이르러서도 사죄와 보상은커녕 그 진상조차 밝히지 않을 뿐아니라 대학살만행의 력사적사실마저 은페, 외곡하려 하고있으며 식민지희생자들의 후손들인 재일동포들에 대한 민족차별과 탄압을 서슴없이 감행하고 있다”며 “북,남,해외의 련대련합된 힘으로 일본이 저지른 악행의 대가를 기어이 받아내”자고 했다.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사건의 추도와 조사를 실시해 온 일본 시민단체 ‘국가책임 묻는 모임’은 “일본의 진상규명 움직임은 1960년대부터 본격화되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학살의 실태와 희생자 개개인의 이름 등 분명하지 않은 점이 많이 남아 있다”며 “여러분의 강한 의지에 용기를 받아 일본에서도 추도와 진상규명 운동을 계속해 나가고자 한다”고 연대의 뜻을 표했다.

조선인강제련행진상조사단은 “희생자들의 원한은 일본 정부가 우리 나라와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과거범죄에 대하여 성실한 자세와 립장에서 량심적으로 청산하며 그들의 후손들인 재일조선인에 대한 부당한 차별과 억압을 즉시 중지할 때에라야 비로소 풀리게 될 것”이라며 “일본 우익 반동세력들의 책동을 반대 규탄하며 일제 식민지 통치의 청산을 요구하는 내외여론을 크게 환기시켜 나가는 길에서 귀 ‘추진위원회’와 굳게 련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의 사회로 진행된 발족식은 이종걸 민화협 상임대표의 개회사와 공동추진위원장인 손미희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 공동대표, 김광열 한일민족문제학회 대표,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의 발언이 있었고, 발족선언문은 김은형 민주노총 부위원장과 허권 한국노총 부위원장이 함께 낭독했다.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 발족 선언문(전문)

우리는 오늘 1923년 간토대학살의 진실을 규명하고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회복과 추도 활동을 계승하기 위해 한국 시민사회의 뜻을 모아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를 결성한다.

최근 아베 전 총리의 사망으로 충격에 빠진 일본 사회에 심심한 위로를 보낸다. 하지만 그가 간토대학살의 국가책임을 줄곧 부인해 왔으며, 나아가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의 역사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고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주도해 왔다는 점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아베 전 총리가 한국 대법원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노동자들에 대한 배상 판결에 대해 수출규제로 한일관계를 최악으로 몰고 갔으며, 조선학교에 대한 법적 제도적 차별을 주도하고, 재일동포들의 지방참정권을 제약해 왔으며, 일본 사회에서 혐한의 분위기를 조장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우리는 일본 정부가 아베 전 총리의 뜻을 계승한다며 헌법 9조의 개악을 통해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에 심각하게 우려한다.

우리는 일본 제국주의의 조선에 대한 식민지배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간토대학살의 진실을 묻어두는 것을 더는 용납할 수 없다. 학살이 일어나고 100년이 지나도록 일본 정부가 왜 진실을 은폐하고, 증거를 인멸해 왔으며, 역사를 부정하려 하는지, 그 책임을 물을 것이다. 그리고 해방 이후 80년이 되어가도록 진실규명을 미룬 채, 학살피해자들을 추모하는 단 한 줄의 추도사조차 보내지 않은 한국 정부의 무책임에 대해서도 피해자들을 대신해 준엄하게 따져 묻을 것이다.

먼저 우리는 간토대학살 100주기를 맞아 이제라도 일본 정부가 간토대학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국가의 책무를 다하기를 촉구한다. 1923년 조선의 노동자들과 유학생들이 왜 죽임을 당했는지, 얼마나 많은 이들이 학살을 당했는지, 희생자들의 유해는 어디에 있는지, 학살피해자들과 관련된 모든 조사자료를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 특히 1923년 제국의회에서 당시 총리였던 야마모토 곤노효우에(山本権兵衛)가 ‘지금 조사 중이다’라고 언급한 조사자료도 숨김없이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

2003년 일본변호사연합회는 이미 일본 정부에 ‘국가책임 인정’, ‘피해자들과 유족에 대한 배보상’, ‘재발방지를 위해 조치할 것’을 권고한 사실이 있다. 이제라도 일본 정부는 간토대학살에 대한 일본의 국가책임을 인정하고 이에 따르는 진정성 있는 사죄와 역사청산에 나서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일본 사회에서 혐오와 증오를 부추기는 온갖 종류의 혐한 선동을 당장 멈추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한국 정부 역시 간토대학살에 대한 국가책임을 다하지 못했음을 반성해야 한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학살피해자들을 제대로 추모하고, 가족의 생사도 모른 채 하염없이 기다린 유족들을 찾아 위로해야 한다. 또한, 흩어진 피해자의 유해를 고향으로 모시고, 억울한 누명으로 돌아가신 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는 재일동포를 향한 혐오와 배제와 차별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일본 정부가 책임 있는 조치를 마련하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간토학살 100주기를 맞아 <간토대학살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의 국회 입법을 비롯하여 학살피해자를 제대로 추모하고 역사적 기억을 올바르게 계승하기 위한 사업을 벌여 나갈 것이다. 우리는 간토대학살의 진상규명을 위해 남북과 재일동포는 물론 중국, 일본의 시민사회와 연대하여 일본의 국가폭력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며 이를 위해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세계 시민과 연대해 나갈 것이다. 더는 늦출 수 없는 간토학살의 진상규명은 식민주의 극복과 동아시아 평화실현이라는 오늘의 시대적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미 있는 발걸음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2022년 7월 12일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