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달 30일 끝난 ‘2022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서 “반공화국 적의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며 “국가 방위력 강화의 절박성”을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 기자가 ‘미국과 추종세력들이 나토수뇌자회의 기간 반공화국 적의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에 관해 질문하자, 2일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한미일 정상회의(6.29)과 나토 신전략문서(6.30) 등을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대변인은 “나토수뇌자회의기간 미국과 일본, 남조선당국자들이 반공화국 대결 모의판을 벌려놓고 우리의 정당한 자위권행사를 무턱대고 걸고들면서 3자합동군사연습을 진행하는 문제를 비롯하여 우리를 겨냥한 위험천만한 군사적 공동대응방안들을 논의하였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7차 핵실험을 단행할 경우 3국 공동군사훈련을 실시하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발언을 염두에 둔 것이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미국과 추종세력들은 나토수뇌자회의에서 채택된 새로운 《전략개념》이라는 데도 우리의 자위적인 국방력 강화 조치를 걸고드는 적대적인 문구를 박아 넣었다”고 지적했다.

'2022 나토 전략개념' [사진 갈무리-나토 홈페이지]
'2022 나토 전략개념' [사진 갈무리-나토 홈페이지]

지난달 30일 채택된 ‘나토 신전략문서’는 “이란과 북한은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하고 있다. 시리아, 북한, 러시아는 비국가 행위자들과 함께 화학 무기 사용에 의존해 왔다”고 명시하고 있다.

대변인은 “이번 나토수뇌자회의를 통하여 미국이 유럽의 《군사화》와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나토화》를 실현하여 러시아와 중국을 동시에 억제, 포위하려는 기도를 추구하고 있으며 미일남조선 3각군사동맹을 그 실현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고 봤다.

이어 “미국이 《북조선위협》설을 고취하고 있는 진목적이 조선반도를 포함하여 아시아태평양지역, 더 나아가 전 세계에 대한 군사적 지배권을 확보하기 위한 구실을 마련하려는데 있다”면서 “조성된 정세는 조선반도와 국제안보환경의 급격한 악화추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국가방위력 강화의 절박성을 더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올해 나토 정상회의는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렸다. 아태 파트너 4개국(한·일·호주·뉴질랜드) 정상들이 초청됐다. 특히, 12년 만에 나토 전략문서가 개정됐다. 러시아를 “가장 중요하고 직접적 위협”으로, 중국을 “체계적 도전”으로 명시했다. ‘전략 환경’ 대목에서 북한도 언급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