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제2차 경제안보 핵심품목 TF 대외반 회의’를 10일 화상으로 개최했다. [사진제공 - 외교부]
정부는 ‘제2차 경제안보 핵심품목 TF 대외반 회의’를 10일 화상으로 개최했다. [사진제공 - 외교부]

정부는 대(對)러시아 제재에 따른 러시아 진출 우리 기업의 상황을 주제로 ‘제2차 경제안보 핵심품목 TF 대외반 회의’를 10일 화상으로 개최했다.

외교부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날 화상회의는 외교부 경제안보 TF단장인 윤성덕 경제외교조정관이 주재했고 주러시아대사관, 러시아 주재 유관기관 및 진출기업들과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금융위원회에서 참석했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참석자들은 우크라이나 상황 관련 현지 동향과 우리나라를 포함 국제사회의 대러 제재가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현지 기업이 겪고 있는 물류․금융 등 분야에서의 애로사항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며 “물류 운임 상승 및 물류난으로 인한 러시아 소재 우리 기업들의 제품, 부품, 원료 등의 수급난과 원활하지 않은 송금 절차 등의 애로사항이 주로 제기되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을 관계부처와 함께 협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1일 △러시아 7개 주요 은행과의 금융거래 중단, △러시아 국채 거래 중단 강력 권고, △일부 러시아 은행 SWIFT망 배제 관련 국내 이행조치 이행 등 대러 금융제재를 발표했고, 이어 7일 러시아 중앙은행과 금융거래를 중단하는 추가 제재조치를 취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러시아 정부는 7일 정부령을 통해 한국을 비우호국으로 지정, 목록에 올렸다.

외교부는 “참석자들은 가능한 안정적인 기업활동을 위해 대러시아 제재의 내용과 실제 적용 및 기업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지속 소통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한훈 기획재정부 차관보 주재로 ‘제13차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 회의’를 열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수출 비중이 높은 중소기업에는 업체당 최대 10억원의 긴급 경영 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민관 합동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 전담반 회의’를 열어 대러시아·우크라이나 수출입 물류 동향을 점검하고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