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든 유엔 회원국들에게 북한의 위협적이고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획득 능력을 제한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제재 의무를 이행하길 촉구한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4일(현지시각) 정례브리핑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유엔 안보리에 제출한 대북 제재 완화 결의초안’에 관해 “우리는 안보리 시스템의 내부 작동에 대해 논평하지 않지만 우리는 제재 체제에 전념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2018년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거치며 북한이 실시했던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등 몇 가지 비핵화 조치에 맞춰 안보리 대북 결의 내 ‘가역조항’을 발동해 민생 부문의 어려움을 덜어주자는 중·러의 제안을 거부한 것이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과 지속적이고 진지한 대화를 계속 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평양에 도발을 자제하고 토의에 관여하라고 촉구하고 있다”면서 “계속 말해왔듯 우리의 목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이고 “북한에 어떠한 적대적 의도도 없다. 우리의 의도는 북한 등과의 지속적이고 건설적인 외교에 관여하는 것”이라고 되풀이했다.  

‘대북 지원 관련한 한·미 간 논의가 어디까지 왔는가’는 질문에는 “북한처럼 특정 정부이나 정권과 큰 견해차가 있는 경우에도 우리는 그 나라 주민들의 인도적 상황을 우려하고 그러므로 북한의 인도적 상황에 대해서도 우려한다는 점을 강조해왔다”고 답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우리는 동맹국 및 우방국들과 북한 주민들의 인도주의적 필요를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 함께 노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