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KF-애틀랜틱카운슬 포럼에서 화상연설하는 킨 모이 수석부차관보. [애틀랜틱카운슬 유튜브 캡쳐]
28일 KF-애틀랜틱카운슬 포럼에서 화상연설하는 킨 모이 수석부차관보. [애틀랜틱카운슬 유튜브 캡쳐]

“이 목표에 이르기 위해 우리는 평양과 직접 대화를 시도했으며 조건 없이 만날 준비가 되어 있다.”

킨 모이 국무부 동아태 수석부차관보가 28일(아래 현지시각) 한국국제교류재단(KF)-애틀랜틱카운슬 주최 연례포럼 화상연설에서 “비핵화는 미국 역대 행정부의 변함없는 목표”이고, “우리의 외교적 노력은 2018년 ‘싱가포르 공동성명’과 ‘판문점선언’, 2005년 ‘9.19공동성명’을 비롯한 과거 합의들에 기초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거듭 촉구했다. 

“북한이 테이블로 와서 각자의 의도와 관심사를 논의하고 진전이 이뤄질 수 있는지 모색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미국은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우려하고 규탄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발사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위반한 것이고 북한의 주변국과 다른 나라들을 위협하는 것이다. 북한의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은 국제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며 국제적 비확산체제를 훼손하는 것이다.”

모이 부차관보는 “바이든-해리스 행정부는 인권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북한 주민의 인권을 독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의 인도적 관심사와 관련해 미국이 북한과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남북 간 인도적 협력 프로젝트를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국전쟁 때 실종된 미군 유해발굴 협력이 재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모이 부차관보는 “우리는  무엇보다도 의미 있는 신뢰구축조치를 모색하는 데 대해 열려 있다”고 밝혔다. ‘의미 있는 신뢰구축조치’는 지난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76차 유엔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종전선언’을 가리킨다.   

지난 22일 미국외교협회(CFR) 대담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북한을 대화로 불러들이기 위해 ‘인도적 협력’과 함께 신뢰구축조치로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