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당국이 1일 화살머리고지 남북공동유해발굴을 위한 추가 사전작업을 시작했다.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이날부터 공동으로 발굴작업을 개시해야 하지만 북측의 호응이 없어, 남측이 단독으로 일단 작업에 들어갔다.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은 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오늘부터 군사분계선 이남지역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향후 실시될 남북공동발굴작업에 대비한 사전 준비 차원에서 작년에 이은 추가 지뢰 제거 및 기초 발굴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현재까지 공식적인 답변이 없”으며 “향후 북한이 호응해 올 경우 즉각 남북공동발굴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제반 준비를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은 지난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9.19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 남북공동유해발굴을 위한 사전작업을 진행해 왔다. 지난해 11월 22일까지 지뢰를 제거하고, 정전협정 체결 65년 만에 철원에 도로를 놓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합의 이행은 제자리걸음이다. 2월 말까지 공동유해발굴단을 구성해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유해를 발굴하기로 했지만, 관련된 남북군사회담에 북측이 호응하지 않은 상황.

다른 합의도 진척이 없다. 남북 간 군사적 신뢰조치 핵심기구인 ‘남북군사공동위원회’ 설치 논의도 합의문에만 담겼을 뿐,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남북군사당국자 사이 직통전화 설치, 서해 평화수역 문제 등은 논의조차 되지 않았다.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비무장화 후속조치는 물론, 1일부터 시작하기로 한 한강하구 민간선박 항행 합의도 이행되지 않고 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군사합의를 포함을 하여 남북 간에 합의된 사항들이 원만하게 잘 이행이 되어서, 이행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해 나가면서 상황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