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7일(이하 현지시간), 8일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북미 고위급 회담이 연기됐다.

“이번 주 뉴욕에서 예정됐던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과 북한(DPRK) 고위당국자 사이의 회담이 (8일보다) 더 늦은 날에 열릴 것”이라며, “각자의 일정이 허용하는 때에 우리가 다시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무기한 연기된 셈이다. 

미국 국무부는 “진행 중인 대화는 계속 될 것”이고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6월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약속들을 이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7일 “우리 정부는 이번 북미 고위급 회담을 통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에서 항구적인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이 있길 기대했는데 이뤄지지 못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토로했다. 

그는 “빠른 시일 내에 회담이 개최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히는 한편 “연기에 대해서 과도한 해석은 할 필요가 없다.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달성해가는 과정이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연기 이유’에 대해서는 “미국 국무부 성명 내에서 참고해 달라. 지금 더 말씀드릴 사안은 없다. 시간이 가면서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이 당국자는 “과도한 해석은 금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약속을 깼다’는 식으로 볼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다. “(미국 측이) 다시 일정을 잡겠다고, 대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그쪽에 주목해 달라”고 당부했다. 

<CNN>에 따르면, ‘외교소식통 2명’은 “북한이 이 시점에 미국의 기대에 협력하지 않으려는 분명한 신호”라고 말했다. 미국은 2차 북미정상회담 전에 북한 내 풍계리 핵실험장과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에 사찰단을 보내기를 바라지만, 북한은 미국의 상응조치가 먼저라고 맞서고 있다는 것.  

‘비핵화 관련 북한의 정책을 잘 아는 한 소식통’은 미국이 대북 제재 관련 정책을 바꾸지 않는다면, 김정은 정권이 핵 프로그램에 대한 입장을 바꿀 수 있다고 우려했다고 <CNN>이 전했다. 북한 외무성 산하 미국연구소 권정근 소장은 지난 2일 <조선중앙통신> 논평을 통해 미국이 제재 관련해 완강한 태도를 유지한다면 ‘병진노선’을 복원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앞서, 지난 5일 미국 국무부는 “폼페이오 장관이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함께 뉴욕으로 가서 8일 김영철 북한(DPRK) 노동당 부위원장을 만난다”고 발표했다. 

김 부위원장 일행은 6일 경유지인 중국 베이징 서우두공항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7일에는 평양과 베이징을 오가는 고려항공편이 없어, 8일쯤 베이징을 경유해 뉴욕으로 향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9일 미중 장관급 외교안보대화와 10일 트럼프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 등 빠듯한 외교일정 때문에, 김영철 부위원장의 백악관 방문이 성사되기 어려웠던 사정도 고위급 회담 연기 배경으로 보인다.

지난 5월말 방미 때 김 부위원장은 뉴욕에 이어 워싱턴 DC 소재 백악관 집무실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한 바 있다. 8월말 방북 취소 소동 끝에 지난달 7일 방북한 폼페이오 장관도 김정은 위원장을 면담한 바 있다.  

(추가2, 20:49)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