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가 21일(현지시간),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 자금 조달에 관련된 혐의를 들어 중국인 1명, 북한과 중국 단체 13곳, 북한 선박 20척을 제재 목록에 추가했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다고 선언하면서, 추가 제재를 예고한 데 따른 조치다.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은 북한 대량파괴무기 물자 조달 기관들과 연계된 것으로 의심되는 단둥위안실업의 최고경영자 쑨쓰둥과 단둥위안실업, 단둥커화무역, 단둥샹허무역, 단둥홍다무역을 제재 목록에 올렸다. 

릉라도선박과 릉라도룡악무역, 유성선박, 대봉선박, 금별무역, 남남협조회사, 해사감독국, 육해운성, 려명해운경영 등 선박을 소유 운영하는 북한 기업 및 기관 9곳을 제재했다. 이들이 소유한 “부흥 1호”를 비롯한 선박 20척도 제재 목록에 올렸다.

미국 대통령 행정명령 13810호와 13722호에 따라 제재 목록에 오른 개인과 기업의 미국 내 자산은 동결되고 미국인 및 기업과의 거래가 금지된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북한이 국제 평화와 안전을 계속 위협하기 때문에 우리는 북한을 외부 무역과 수익원으로부터 고립시키기 위한 경제적 압박을 최대화하려는 결의를 확고히 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번을 포함해 총 7차례에 걸쳐 북한 관련 개인 56명, 단체 49곳을 제재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번 제재 대상 중에는 누적하면 북한과 수억 달러의 거래를 해온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또한 선박.운송회사와 선박들을 제재했는데 이들은 북한의 무역과 (제재) 회피 책략을 용이하게 해왔다”고 주장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22일 “이번 미국 정부의 대북 독자제재 대상 추가 지정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측의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강력한 대북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끈다는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의 일환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미 양국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각급에서 긴밀한 공조와 협의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