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아세안(ASEAN, 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 외교장관들과 만나 “관계 격상” 방안을 논의했다. 

문재인 정부가 통일외교안보 분야 16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공표한 “동북아 플러스 책임공동체” 구현의 첫발을 내딛은 것이다. “동북아 플러스 책임공동체”의 한 축인 남방정책은 해양전략이며, 핵심 대상은 아세안과 인도이다. 새 정부는 ‘한-아세안 전략 동반자관계’를 주변 4국과 유사한 수준으로 격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6일 ‘제20차 한-아세안 외교장관회의’에서 새 정부가 역사상 최초로 출범 직후 아세안 특사를 파견한 점을 상기시키고 이번 한-아세안 외교장관회의에서 관계 격상을 위한 심도 있는 협의를 희망했다. 

이날 양측 장관들은 한국과 아세안이 △지속 가능한 공동번영을 추구하면서 △국민 중심의 쌍방향적 문화·인적 교류를 확대하고 △평화롭고 안전한 동아시아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는데 공감하였으며, 이러한 방향 하에 양측이 앞으로 외교 채널을 통해 지속 소통하고 협의하면서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하였다.

강 장관은 오는 9월 1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아세안 문화원 개원식과 제7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에 대한 아세안 측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에 앞서, 5일 강 장관은 아세안의 현 의장국(필리핀) 및 차기 의장국(싱가포르), 아세안 사무국 소재국(인도네시아) 외교장관 등과 양자회담을 갖고, △새 정부의 아세안 정책 방향, △한반도 정세, △고위인사교류, △실질협력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아세안 10개국 외교장관들은 5일 성명을 통해, 북한의 도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강력 촉구하는 동시에 한반도 내 항구적 평화 구축을 향한 남북관계 개선 노력을 지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